최초의 제이코 익스팬다는 2000년 등장한 이래 약 2만 대가 팔리면서캠핑 트레일러에서 캐러밴으로 전환하려는 가족을 위한 견인하기 쉬운 투어러로 확고하게 자리를 잡았다.전통적으로 익스팬다는 두 가지장점을 모두 제공하는 하이브리드 모델이다.
캠핑카의 컴팩트한 크기, 저렴한 가격, 견인성, 접이식 침대와 실내 욕실, 넉넉한 거실 및 보관 공간 등 풀 사이즈 캐러밴의 편의성을 모두 갖춘 것이 꾸준한 인기의 이유다. 20년 전만 해도 이층 침대가 있는 캐러밴을 구하기가 쉽지 않았던 시절이다. 익스팬다는 가족들에게 훌륭한 선택이었다. 이층 침대가 있는 중고모델은 금세 매진됐다. 익스팬다는 호주에서 가장 인기 있는 가족용 밴에 등극했다.
익스팬다는 한때 팝탑 5종과 캐러밴 5종 등 총 10가지 모델로 출시됐다. 다양한 레이아웃과 취침 공간을 갖추고 있었다.하지만 제이코는 최근 인기 있는 라인업을 대폭 축소했다. 이제는 투어링 및 아웃백 버전 모두 6인승 17.56-2 사이즈의 팝탑 탠덤 액슬 모델 한 가지 레이아웃만 제공한다.
제이코 측은 판매 규모를 줄인 이유에 대해 "더 크고 편안한 밴의 판매가 증가했기 때문"이라고 언급했다.젊은 가족들이 캠핑을 갈 때 더 고급스럽고 편안한 것을 원한다는 것이다. 제이코는 현재 탠덤 액슬, 샤워기, 화장실이 포함된 익스팬다 하나만 생산한다.
익스팬다는 여전히 가족들에게 인기가 많다. 하지만 고객들이 더 많은 편안함을 추구함에 따라 대형 캐러밴 판매가 증가하고 있다.
익스팬다 17.56-2 6인승 탠덤 팝탑 캠핑카를 시승했다. 호주 빅토리아주의 아름다운 벨라린 반도에 있는 포타링턴까지의 여행을 위해 2022년형 이스즈 MU-X 3.0으로 견인했다. 최소한의 데칼로 익스팬다의 깔끔한 모습을 연출한다.
우리는 거의 18년 동안 제이코를 사용해 왔다.스완 캠핑카에서 익스팬다 1호(2004년경)와 익스팬다 2호(2011년경 Outback)를 사용해왔던 경험을 생각하면서 신형모델과 비교해봤다.
익스팬다 17.56-2의 내부 구조는 지난 몇 년 동안 크게 변하지 않았다. 엄밀히 말하면, 이 차량은 6인승 밴이다.양쪽 끝에 더블 침대 두 개와 욕실 맞은편 벽에 이층 침대가 있다. 밤에 식당을 작은 더블 침대로 바꾸면 어린아이 두명이 더 잘 수 있지만성인이 타기에는 너무 좁다.
현관문으로 들어서면 맞은편에 4인용 식당이 있다. 왼쪽에는 작은 벤치가 있고, 그 위에는 TV 벽걸이용 찬장이 달려있다. 입구 오른쪽에는수도꼭지가 있는 싱크대, 가스 버너 4개가 있는 쿡탑(전기 없음), 그릴과 아래에는 전자레인지까지 갖춰진 주방이 있다.
153L 컴프레서 냉장고는 맞은편에 달려 다. 5인 가족이 사용하기에 충분히 크다.전기 주전자를 연결하려고 하다가 주방에 눈에 띄는 콘센트가 없어서 실수한 줄 알았다.확인해 보니 아래 찬장에 숨겨져 있다. 작업대에 작은 구멍을 통해 전선을 꽂을 수 있어서 아주 깔끔하다.
주방에는 필요한 모든 것이 갖춰져 있다. 약간의 옷걸이가 있는 작은 옷장과 샤워 및 변기가 결합된 작은 칸막이가 위치한다.이 작은 칸막이에는 카세트 변기와 샤워 시 접어서 사용할 수 있는 세면대까지 달려 있다. 외벽에는 작은 거울이 부착되어 있다.
매트리스는 이전에 사용했던 익스팬다 매트리스를 개선했다. 기존크고 두꺼운 천으로 덮인 폼 뭉치가 3분의 1로 갈라져 접을 수 있었다. 며칠 밤을 보내고 나면 대체로 만족스럽지 못했다.
다행히도 매트리스 상태가 크게 개선됐다.매트리스는 더 얇아졌지만제대로 된 스프링 매트리스가 내장돼 접히는 부분이 정중앙이다. 부부가 훨씬 더 편안하게 잠을 잘 수 있다.
욕실 맞은편에는 위쪽 이층 침대가 있고, 그 아래에는 이층 침대로 변환할 수 있는 작은 식탁이 하나 더 있다.이 작은 공간은 비 오는 날 아이들이 놀 수 있는 공간이 될 수 있다. 뒷쪽 침대와 더블 침대는 4명의 아이들이 편안하게 잠을 잘 수 있다.
실내는 지붕에 장착된 도메틱(Dometic) 히터와 에어컨, 넉넉한 수납공간, 그리고 자연광을 가득 채울 수 있는 넓은 창문이돋보인다.
출처 : 캐러밴월드
식사 공간에서 바로 접근할 수 있는 CD라디오는 투어링 및 아웃백 모델 모두 옵션으로 제공된다.내외부 스피커가 내장되어 있다.프로젝타(Projecta) 전력 관리 시스템 디스플레이도 여기에 있다.다양한 색상과 인테리어는 패브릭부터 가죽 및 인조 가죽까지 다양한 옵션으로 제공된다.
앞쪽 견인바에 있는 플라스틱 커버는 9kg짜리 연료통 두 개를 비바람에서보호한다.스페어 타이어는 연료통 아래에 숨겨져 있다. 예전에는 스페어 타이어를 꺼내려면 최소 하나의 연료통을 빼야 해불편했다. 차량 외부에는 앞좌석 아래에 잠금식 트렁크, 외부 조명, 240V 및 12V 전원 콘센트가 있다. 변기를 비우는 문은 차량 앞쪽에 있다.
출처 : 캐러밴월드
리뷰 모델에는 피크닉 테이블이 포함되어 있지 않지만, 옵션으로 제공된다. 투어링 모델에는 100Ah 배터리가 기본으로 추가 배터리와 리튬 배터리는 옵션이다.
아웃백 모델에는 180W 태양광 패널이 기본이다. 투어러 모델은옵션으로 제공된다.A프레임에는 80L 담수 탱크 두 개와 외부 수도꼭지가 있다.
출처 : 캐러밴월드
제이코는 20년 이상 호주 가족들에게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 온 익스팬다 팝탑과 캐러밴의 광범위한 제품군을 대폭 축소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익스팬다는 텐트나 캠핑 트레일러에서 좀 더 편안한 캠핑카로 바꾸고 싶은 가족들에게 여전히 훌륭한 선택지다. 합리적인 가격, 견인력, 그리고 제이코의 명성이 이 선택의 핵심이다.
신형 익스팬다의 최대 장점은 무겁지 않아 견인이 쉽고, 최신 편의 시설이 대부분 갖추어져 있다는 점이다.단점은 단 하나의 레이아웃만 선택 가능하다는 점이다.
송문철 에디터 mc.song@cargu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