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전북도는 지난 2월 28일 서울 송파구 서울올림픽파크텔에서 열린 대한체육회 대의원총회에서 49표를 얻어 11표에 그친 서울시를 제치고 국내 유치 후보지로 결정됐다.
Advertisement
2036 전주 하계올림픽을 2036년 7월 27일부터 8월 12일까지 17일간 전북도 일원과 연대 도시에서 개최한다는 계획인 가운데 우선 주무 부처인 문화체육관광부에 국제행사 개최 계획서를 제출해 승인 관문을 통과해야 한다.
Advertisement
전북도는 사업 타당성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개최계획서를 완성해 문체부의 국제행사 승인을 받으면 IOC에 유치 신청서를 제출하는 절차를 밟을 계획이다.
Advertisement
대한체육회도 전북도가 국내 유치 후보로 선정된 직후 문체부, 전북도의 실무 책임자급이 참가하는 협의체를 만들어 IOC에 유치를 신청하기 위한 사전 절차를 진행해왔다.
체육회는 이어 IOC 미래유치위원회와는 지난 5월에 이어 이달 초에도 올림픽 유치 준비 상황과 관련한 두 번째 화상 회의를 개최했다.
여성 최초로 IOC 수장에 오른 코번트리 위원장은 올림픽 개최지 결정과 관련해 실무추진단(워킹그룹)을 만들어 개선안을 낸다는 방침이다.
유승민 회장도 2036년 하계올림픽 유치 준비와 관련해 "전북도와 발맞춰 노력하고 있는데, 아직 초기 단계라서 속력을 내려고 한다"면서 "코번트리 신임 IOC 위원장이 2개의 워킹그룹을 만들기로 한 만큼 추이를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문체부와 기획재정부의 국제행사 심의 등 국내 절차가 마무리되면 1988년 서울올림픽 이후 48년 만의 한국 유치를 위한 본선 경쟁 준비 체제에 들어간다.
2036년 올림픽 유치전에는 인도와 인도네시아, 카타르, 사우디아라비아, 튀르키예 등이 뛰는 것으로 전해졌다.
2028년 하계 올림픽은 미국 로스앤젤레스, 2032년 올림픽은 호주 브리즈번에서 각각 개최된다.
chil8811@yna.co.kr
연예 많이본뉴스
-
'120만 유튜버', 만취 사고 내고도 "고량주 한 잔뿐" 황당 해명 -
정형돈♥한유라, 하와이 기러기 생활 끝낸다 "내년부턴 서울로" -
'김구라子' 그리, 2억 5천에 산 아파트 '10억' 됐다 "해병대 간부들도 부러워해" -
이나영, ♥원빈 만나 당황…어색한 인사 "남편이 먼저 와 있었다" -
'25세 연하와 4혼' 박영규, 위자료만 3번 줬는데.."90평 타운하우스 매입" -
'의사♥' 주진모, '6년 백수'여도 장모 사랑 독차지 "잘 생겨서 좋다고" -
'지연과 이혼' 황재균, '나혼산' 박나래 빈자리 채우나 "재출연 가능" ('예스맨') -
진세연, 10년째 '모태솔로' 오해에 울분…"연애했다고 말해도 기사 안 나"
스포츠 많이본뉴스
- 1."다리가 안 움직였다"→"이 악물고 걸어나왔다"...'하프파이프 여왕' 최가온, 직접 밝힌 금메달 직전 위기의 순간[밀라노 현장]
- 2.'캠프지서 도박장 출입' 롯데 4인방, 성추행 혐의는 벗었다…그러나 중징계 불가피
- 3."대한민국을 위해 싸워주셔서 감사합니다" '형제의 나라'서 뛰는 조진호, 96세 튀르키예 참전용사 방문+90도 인사…"진호는 내 손자 같구나"
- 4."뭐야, 실력→외모에 인성까지 좋잖아!" 日 반응 폭발…'韓 피겨 캡틴 차준환 정말 착하다, 타인에 대한 존경심이 넘친다' 극찬
- 5.'52억 필승조급' KIA 이 선수 무조건 살린다…"완벽한 대체자, 가진 공의 힘을 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