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날두는 20일(한국시각) 스페인 마드리드의 비센테칼데론에서 열린 아틀레티코 마드리드와의 2016~2017시즌 스페인 프리메라리가 12라운드에서 해트트릭을 작성하면서 팀의 3대0 완승을 견인했다. 이날 승리로 레알 마드리드는 승점 30점을 기록해 바르셀로나(2위·승점 26)와의 격차를 승점 4점으로 늘리면서 리그 선두를 유지했다
호날두가 전반 초반 득점포를 가동했다. 전반 23분 아크 정면 부근에서 얻은 프리킥을 오른발 슈팅으로 직접 골문을 노렸다. 호날두의 슈팅은 수비벽에 맞고 굴절됐지만 그대로 골문 안으로 빨려 들어갔다. 레알 마드리드가 1-0 리드를 쥐었다.
1골을 실점한 아틀레티코 마드리드도 반격에 나섰지만 여의치 않았다. 전반은 1-0 레알 마드리드의 우위로 끝났다.
이어진 후반. 호날두의 발끝이 다시 빛났다. 호날두는 돌파를 시도하다가 상대 수비에 걸려 넘어져 페널티킥을 얻었다. 후반 26분 자신이 얻은 프리킥을 직접 처리했다. 침착하게 득점을 성공키면서 2-0을 만들었다.
끝이 아니었다. 후반 32분 왼쪽 측면에서 넘어온 가레스 베일의 패스를 오른발 슈팅으로 연결하면서 세 번째 골을 터뜨렸다. 이후 추가득점은 없었다. 경기는 레알 마드리드의 3대0 승리로 막을 내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