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토트넘홋스퍼스타디움(영국 런던)=정진원 통신원]토트넘의 전후반 차이. 손흥민은 물론이고 팀 전체가 다 알고,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었다.
경기 후 믹스트존에서 만난 손흥민은 "사실 그 문제는 선수들도, 코칭스태프들도 잘 알고 있다. 저희가 전반 초반부터 조금 더 좋은 경기를 해야 되는 거는 저희가 분명히 발전해야 될 부분이라고 생각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FA컵 첫 경기를 승리로 장식했다. 우승을 노리는 대회인데요.
▶사실은 FA컵을 노리는 팀들이 상당히 많아요. 경험을 오랫동안 해왔지만 상당히 어려운 대회인 것 같아요.
모든 팀들이 우승을 목표로 당연히 경기에 임하고 있겠지만 다가오는 경기들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다시 또 대진 추첨을 해서 또 다른 상대를 또 만나야 하는데요. 한 경기만 치러져서 한 팀은 아웃되고, 탈락하고 다른 팀은 다음 라운드로 진출하는 거기 때문에 상당히 어려운 여정이 될 것 같아요. 긴 여정이고 또 어려운 여정이기 때문에 또 다가오는 경기를 잘 준비해서 저희가 원하는 목표를 꼭 이루고 싶었습니다.
-3부리그팀을 상대로 경기했다. 이겨도 본전인 경기였다. 어려운 경기를 예상했을텐데
▶상당히 어려울 거라고 생각을 분명히 했어요. 사실 경기가 예상한 대로 (어렵게) 많이 흘러갔던 것 같아요.
사실 저희가 찬스를 만들기가 되게 힘들었고 상대팀도 수비를 되게 적극적으로 하다 보니 공간도 많이 안 생겼어요.
그런 면에서 조금 고전을 했었던 것 같은데 그래도 이제 경기를 한 골을 넣다 보면 경기가 시원하면 풀릴 것 같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경기의 마음을 좀 임했어요.
저희한테는 90분이라는 시간 동안 좀 더 볼을 많이 가지고 있을 거라고 생각했고 조금 더 경기를 지배하고 조금 더 점유를 많이 해서 플레이할 것을 알았어요. 이런 부분에서 급하지 않게 차분하게 찬스를 기다리면서 플레이를 했고요. 후반전에 또 저희 팀이 골을 만들어서 승리로 장식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토트넘이 최근 전후반 경기력이 다르거든요.
▶사실 그 문제는 선수들도, 코칭스태프들도 잘 알고 있어요. 분명히 저희가 전반 초반부터 조금 더 좋은 경기를 해야 되는 것이 발전해야 될 부분이라고 생각을 하고 있어요.
사실 이제 후반전에 경기가 좋아져 경기력을 좋게 하려고 그런 건 아니고 이제 사실 선수들이 이제 골을 조금 후반에 많이 넣다 보니까 그런 얘기들이 좀 많이 나온 것 같아요.
전반에는 어디까지나 오히려 찬스가 만들기도 힘들고 상대팀도 그렇게 저희한테 쉽게 찬스를 주는 팀들이 아니기 때문에 그런 부분들이 보여지는 것 같아요. 저희도 그런 문제점을 좀 잘 알고 있습니다. 저희 팀이 완벽한 팀이 아니기 때문에 당연히 발전할 부분들을 있다는 것은 어디까지나 되게 긍정적이라고 생각을 하고 이런 부분들을 고쳐나가서 조금 더 단단한 팀 좋은 팀이 되는 게 가장 중요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