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식사마의 베트남, 자국 리그팀과 평가전서 0-4 충격패…알고보니 김상식은 U-23 지휘 차 결장

기사입력 2025-09-05 00:11


식사마의 베트남, 자국 리그팀과 평가전서 0-4 충격패…알고보니 김상식은…
사진=트위터 캡처

식사마의 베트남, 자국 리그팀과 평가전서 0-4 충격패…알고보니 김상식은…
출처=시시아골

[스포츠조선 윤진만 기자]'식사마' 김상식 감독이 빠진 베트남 축구대표팀이 비공식 평가전에서 자국 리그팀에 대패를 당했다.

딘 홍 빈 코치가 이끈 베트남은 4일(한국시각) 베트남 하노이의 베트남유소년축구훈련센터에서 열린 텝 산 남딘과의 평가전에서 0대4로 졌다. 김상식 감독은 베트남 U-22 대표팀을 이끌고 2026년 아시아축구연맹(AFC) U-23 챔피언십 예선전에 참가 중이라 이번 경기 지휘봉을 베트남 출신 딘 홍 빈 코치에게 임시로 맡겼다.

전반과 후반 베스트일레븐을 전원 교체한 베트남은 주장 도 두이 만, 은구옌 호앙 둑, 까오 팽단 꽝 빈, 쩌우 응옥 꽝, 응우옌 반 비엣 등 주력 선수를 대거 투입하고도 외국인 선수가 중심이 된 남딘에 전반부터 끌려갔다.


식사마의 베트남, 자국 리그팀과 평가전서 0-4 충격패…알고보니 김상식은…
베트남 매체 보도에 따르면, 남딘이 전반 호물로와 퍼시 타우가 연계 플레이로 선제골을 합작하며 전반을 1-0으로 앞섰다. 후반 선수를 교체한 베트남은 응집력 부족, 체력 저하 등이 맞물리며 후반 마흐무드 에이드, 카일리 후딘(신장 2m6)에게 연속골을 헌납했다.

벤치 공백이 여실히 느껴진 경기였다고 할 수 있다. 김 감독은 한국인 이정수 남궁도 코치와 함께 베트남 푸토에서 열리고 있는 U-23 챔피언십 예선에 집중하고 있다. 3일 방글라데시와의 조별리그 1차전에서 2대0 승리한 베트남은 6일 싱가포르와 2차전을 펼친다.

베트남 성인 대표팀과 U-23 대표팀 사령탑을 겸임하는 김 감독은 7월 2025년 아세안축구연맹(AFF) U-23 챔피언십에서 우승하며 입지를 넓혔다. 올해 목표는 AFC U-23 챔피언십 예선을 통과해 내년 1월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열리는 본선에 오르는 것, 연말에 열리는 2025년 동남아시안게임(SEA게임)에서 우승하는 것, 그리고 2027년 AFC 아시안컵 본선 진출이다.


식사마의 베트남, 자국 리그팀과 평가전서 0-4 충격패…알고보니 김상식은…
사진캡처=베트남축구협회 홈페이지
베트남은 6월 말레이시아와의 아시안컵 3차예선 F조 2차전에서 0대4 충격패하며 조 2위에 처져있다. 말레이시아(승점 6)가 2전 전승으로 선두를 달리고, 1승 1패를 한 베트남(승점 3)이 2위다. 24개팀이 참가하는 아시안컵 3차예선에선 6개조 선두 1팀씩 총 6개팀만이 본선에 오른다. 내년 3월 홈에서 열리는 말레이시아와의 최종전이 본선 진출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윤진만 기자 yoonjinman@sportschosun.com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