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S재활의학과, 슈로스 운동요법으로 척추측만증 해결하자

기사입력 2014-02-04 11:10


#올해 고3이 된 K양은 하루 중 거의 대부분을 앉아서 공부한다. 하지만 K양은 어릴때부터 쭉 앉아있는 자세가 바르지 못했고 최근 들어 허리에 통증도 심해져 병원을 찾게 되었다. 의사의 진단 결과, K양은 '척추측만증'이라는 병명을 듣게 되었다.

#30대 초반 직장인 여성 K씨는 앉아서 업무를 하는 직업을 가졌다. 10년 가까이 컴퓨터 화면을 보며 앉아서 일을 하다보니 앉아있는 자세가 바르지 못하게 되었고 최근 들어 허리에 통증도 심해져 병원을 찾게 되었다. 통증이 너무 심해서 병원에 간 K씨의 병명은 '척추측만증' 이었다.

정상적인 척추는 정면에서 보았을 때 일직선이며 옆에서 보았을 때 목과 허리는 앞으로 휘고 가슴과 엉덩이는 뒤로 휘어져있다. 척추측만증은 척추가 정면에서 보았을 때 옆으로 휜 것을 말하지만 실제로는 단순한 2차원적인 기형이 아니라 척추 자체의 회전, 변형과 동반되어 옆에서 보았을 때도 정상적인 만곡상태가 아닌 3차원적인 기형상태를 말한다.

연세S재활의학과의 남희승 원장은 "척추측만증은 측만의 정도가 심하지 않다면 별다른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아 단순히 허리 통증을 치료하기 위해 내원한 환자가 x-ray 검사로 우연히 척추측만증을 알게 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성장기에 있는 청소년이나 측만의 정도가 심한 성인의 경우 단기간에 급격하게 측만이 심해지기도 하므로 측만을 교정하는 적극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보통 거울 앞에 바로 선 자세에서 양쪽 어깨의 높이가 다르거나 여자의 경우, 가슴 위치가 다른 경우 그리고 바로 선 자세에서 머리가 몸의 중앙에 있지 않고 약간 비켜 나가있는 경우, 등 뒤에서 볼 때 척추가 휘어지거나 한 쪽 어깨가 튀어나와있는 경우, 똑바로 선 자세에서 등을 90도 정도 앞으로 구부리게 하고 뒤쪽에서 관찰하면 등이 휜 것과 견갑골이나 갈비뼈가 한쪽만 튀어나온 경우에는 척추측만증이 의심되므로 정확한 검사가 필요하다.

이러한 척추측만증에 대한 검사로는 전방굴곡검사, x-ray 검사와 손을 이용해 삐뚤어진 척추의 모양을 다시 정상으로 돌리는 치료인 도수교정치료, 측만증으로 인해 압박받는 척추의 압력을 줄여주기 위해 시행되는 치료인 견인요법과 척추감압교정기, 슬링치료, 메디칼 필라테스, 슈로스운동요법 등이 있다.

이 중 슈로스운동요법(Schroth Exercise)은 1920년대 독일에서 만들어진 치료법으로 척추 커브패턴을 3차원적으로 분석하고 그에 따라 휘어진 척추를 펴는 운동법으로 척추측만증을 해결하는데 매우 효과적인 치료법이다.

연세S재활의학과에서는 보다 전문적인 체형교정과 운동치료를 위해 개인의 척추만곡 상태, 나이, 근력, 유연성 등을 고려하여 개인별 맞춤 운동법이 처방되며 척추의 정상적인 커브를 유지하기 위해 서는 방법, 앉는 방법, 걷는 방법들을 배우게 된다.


월바와 짐볼 등을 이용한 근력강화운동과 유연성 운동, 호흡법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 슈로스운동법은 척추측만으로 인한 통증을 줄여주고 어깨의 높낮이 차이와 걸음걸이를 교정하고 만곡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연세S재활의학과의 슈로스운동법은 환자와 치료간의 1:1 치료로 환자별 맞춤형 프로그램을 지향하고 있다.

강남역에 위치한 연세S재활의학과 부설 연세S체형교정운동센터는 보다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교정치료와 운동치료를 위해 준비된 공간으로 올바른 자세교정 및 관절치료, 척추치료 등을 효율적으로 돕고 있다. 슈로스운동법 이외에도 메디칼 필라테스, 슬링치료, 척수 도수치료, 관절 도수치료, 척추감압교정기 MID, 운동치료가 이루어진다.

연세S재활의학과의 남희승 원장은 "한번 틀어진 체형을 균형 있게 교정하기 위해서는 전문가에 의한 체계적인 프로그램에 따른 치료법이 수행되어야 한다. 평소 자신의 체형과 잘 못 길들여진 자세를 철저히 분석하고 개인별 맞춤 운동 및 교정치료가 행해진다면 올바른 자세와 균형 잡힌 곧은 몸매를 잡을 수 있다"고 전했다.
[소비자인사이트/스포츠조선]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Copyright (c) 스포츠조선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Copyright (c) 스포츠조선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