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람들은 허리통증을 느끼게 되면 허리디스크를 떠올리는 경우가 많다. 젊은 층은 과도한 스마트폰과 컴퓨터 사용으로 인해 허리디스크에 발생확률이 높지만, 중·장년층, 혹은 노년층은 허리디스크보다는 노화현상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척추관협착증에 노출될 위험이 더 크다.
척추관협착증 환자의 경우, 과거에는 척추 유합술 등의 대수술로 척추관협착증을 치료하는 것이 보통이었다. 하지만 척추 유합술의 경우 전신마취를 해야만 했기 때문에 노년층의 환자에게는 부담이 컸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최근에는 경막외 신경성형술(RACZ)이라는 비수술적 치료 방법의 등장으로 노년층 환자도 부담없이 척추관협착증을 치료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척추관협착증 비수술적 치료, 경막외 신경성형술
뿐만 아니라 초기 허리디스크 환자도 치료 가능하며, 척추 수술 후에도 허리 통증이 재발하거나 사라지지 않는 환자에게도 적합하다. 전신마취가 필요 없고 약 30분 가량의 짧은 시술시간과 빠른 회복이 가능해 바쁜 직장인에게 특히 인기 있는 치료 방법으로 시술 되어지고 있다.
의정부 성베드로병원 신경외과 전문의 심영보 원장은 "경막외 신경성형술은 국소마취만을 진행하기 때문에 시술이 짧은 시간 진행되며, 시술 시간에 환자와 의사가 서로 대화를 나누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칫 수술에 대한 심리적 불안감을 느끼기 쉬운 노년층의 부담과 공포심을 줄여줄 수 있는 척추관협착증 치료법으로 새롭게 떠오르고 있습니다." 라고 말했다.
이어 심영보 원장은 " 척추에 부하가 가게 되는 행동을 자주 하거나 올바르지 못한 자세를 장시간 유지할 경우 척추에 무리를 주어 척추관협착증을 촉진시킬 수 있기 때문에 척추관협착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되도록 그러한 행동이나 자세를 자제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특히 초봄 꽃샘추위로 허리통증이 있다면 방치 하지 마시고, 빠른 시일내에 신경외과 전문의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라고 전했다.
무료로 보는 명품 커플 궁합
눈으로 보는 동영상 뉴스 핫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