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간재생 예비 사회적 기업... 청년 주거복지를 위한 삶의 질 높여
휴식은 2015년 개인사업자로 설립된 청년스타트업으로 고시원 정보 플랫폼 고시락을 개발했다. 첫 설립 당시에는 고시원 정보를 제공하는 온라인 기업으로 시작됐지만 2018년 오프라인 고시원 직영점 휴식을 사가정역에 오픈 하면서 온-오프라인 고시원 원스탑서비스 기업으로 성장하였다.
공간재생으로 청년 주거복지를 위한 삶의 질 높이겠다는 휴식 김환종 대표와 공릉동 서울시 창업지원센터 디딤터 사무실에서 이야기를 나눠보았다.
Q. 주식회사 휴식을 소개해 달라
A. 휴식은 공간재생 청년스타트업이다. 청년 1인 가구를 위한 주거공간을 재생하여 공급하고 있다.
Q. 휴식에서 제공하는 청년 1인 가구를 위한 주거공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달라
A. 법적으로는 고시원을 제공하고 있다. 고시원이란 과거 고시생이 살고 있는 주거형태였지만 현재는 고시생은 극히 제한적이며 사회활동을 시작하는 청년들을 중심으로 운영되는 주거형태이다. 그러나 고시원에 대한 이미지는 어둡고 비위생적인 공간으로 대중에게 각인되어 있지만 휴식이 사업 아이템으로 선택한 이유는 보증금이 없는 주거공간은 우리나라에서 유일하게 고시원 밖에 없다.
Q. 기존시장의 고시원과의 차별 점은 무엇인가
A. 휴식에서 제공하는 고시원은 저렴한 주거비용으로 안전하고 쾌적한 주거공간을 제공하는 것이다. 현재 시장에서 셰어하우스가 눈에 띄게 성장하고 있지만 1인실 선호 비중이 압도적이다. 다시 말해 개인 주거공간에 대한 선호도에서 개별 화장실과 세면시설이 있는 것을 더욱 선호하고 있다. 휴식에서 제공하는 고시원 개별 호실마다 화장실, 세면대, 샤워시설이 제공되고 있고 Wifi, 케이블방송, 책상, 옷장 등을 풀옵션으로 제공하고 있다. 가장 중요한 거주자의 안전에 대해서는 개별 디지털도어락과 스프링클러를 필수적으로 적용하고 있으며 CCTV를 통해 안전에 더욱 신경을 쓰고 있다.
Q. 사업적 측면에서 유리한 점은 무엇인가
A. 휴식은 고시원 정보플랫폼 고시락을 운영하고 있어서 오프라인 고시원 입실자 모집에 유리하다. 또 부동산임대업 관점에서 보면 공실리스크가 1개 오피스텔 또는 셰어하우스보다 적다. 그리고 고시원 운영기간이 다른 창업 아이템의 평균 폐업기간보다 월등히 길어서 틈새시장이다. 단지 고시원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바꾸기가 어렵지만 휴식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다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A. 휴식은 공유경제방식이 아닌 부동산 본질적인 특성을 활용하여 공간을 재생하는 기업이며 더 나아가 청년의 주거복지 삶에 대해서 고민하는 기업이다. 이러한 이유로 올해 국토교통부 예비 사회적기업 인증을 받아 더욱 노력하고 있다. 또한 은퇴자나 제 2의 월급을 투자하고 싶으신 분들에게 좋은 창업 아이템이라서 많은 분들이 휴식의 취지에 맞는 공간재생에 참여하였으면 좋겠다.
사주로 알아보는 내 운명의 상대
눈으로 보는 동영상 뉴스 핫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