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한번쯤은 눈동자가 파르르 떨리는 증상을 겪었을 것이다.
선천적으로 안구진탕이 있는 경우 대부분 증상을 자각하지 못할 정도로 매우 경미하다. 하지만 근시, 난시, 원시 등 굴절장애가 있는 경우 시력 교정을 하기 까다롭다. 콘택트렌즈를 착용하려고 해도 눈에 잘 고정되지 않고 안구진탕에 의한 사시나 약시에도 별다른 도움이 되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라식·라섹 수술을 받을 때는 자동 안구추적장치의 도움으로 별다른 문제없이 시력을 교정할 수 있다. 하지만 눈 떨림이 심한 안구진탕 환자는 안구가 빠른 속도로 흔들려 오히려 자동추적장치의 정확도가 떨어지거나 레이저로 시력을 교정하는 과정에서 레이저가 각막에 불규칙적으로 조사돼 저교정되거나 빛 번짐, 눈부심 등이 발생할 수 있다.
최근 근시환자들이 가장 많이 받는 스마일라식의 경우는 어떨까? 필자는 몇 해 전 안구가 심하게 흔들리는 증상을 가진 한 여성 환자를 스마일라식으로 시력교정에 성공한 결과를 학술지를 통해 발표한 바 있다.
이렇게 안구가 떨리는 증상을 가진 환자들이 시력교정을 성공적으로 하려면 수술 전 검사부터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반복 검사를 통해 혹시 모를 위험 요인을 미리 점검해야 한다. 수술 전 과정에서 고도의 집중력이 필요하지만 특히 스마일라식 교정 후 각막 분리과정에서 세밀한 주의가 요구된다. 교정 후 각막 윗부분은 1.9㎜ 정도로 매우 얇기 때문에 자칫 찢어지거나 상처가 나지 않도록 정교한 수술이 필요하다. 도움말=온누리스마일안과 김부기 원장
|
2021 신축년(辛丑年) 신년 운세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