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L 안내렌즈삽입술은 각막이 얇거나 각막질환을 가지고 있는 경우, 초고도근시나 난시가 있는 환자에게 유용한 시력교정 수술이다.
일반적으로 렌즈삽입수술을 할 때 점탄물질을 사용하는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다. 점탄물질은 점성과 탄성이 있는 의료용 물질이다. 눈 구조물의 손상 방지와 수술공간 확보, 용이한 수술을 위해 불가피하게 사용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수술 후 안압이 높아질 수 있고 물질을 넣고 제거하는 과정에서 추가적인 안내 조직손상과 전체 수술시간이 길어지는 등 단점도 있다. 수술 직후 ICL 사이즈가 적절한지 판단해야 하는데, 이때 남아있는 점탄물질 때문에 측정 오류가 생길 수도 있다.
이러한 점탄물질의 단점이나 제약을 해소하기 위해 필자가 고안한 방법이 바로 평형 염액을 사용하는 렌즈삽입수술 방법이다.
ICL 렌즈삽입수술 후 안압상승 예방과 부작용 위험 감소 등 안전성이 확보되는 것은 물론, 수술시간 단축과 수술 후 안압 상승을 관찰하기 위해 병원에 2시간 정도 더 머물러야 하는 시간도 줄일 수 있게 됐다.
실제로 본원의 비교평가 연구에 따르면, 평형염액을 사용한 수술환자 그룹이 점탄물질을 사용한 그룹보다 수술 1시간 후 안압이 평균 25% 이상 낮았고 수술시간도 10% 정도 짧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수술 후 안압은 20 이하가 정상인데, 점탄물질 사용 그룹은 수술 1시간 후 30 이상인 사람이 9.3%였던 반면, 평형염액 사용 그룹에서는 단 한 명도 없었다.
수술 후 합병증 역시 없었으며, 눈 속 구조물 손상을 확인하는 지표인 각막 내피세포와 굴절력, 시력 등에서도 차이가 없었다. 평형염액을 사용해도 수술을 안정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는 것이 확인된 셈이다.
해당 연구는 국제 학술지인 JCRS에 논문으로 발표되며 새로운 수술 기법에 대한 신뢰성이 검증되었다.
평형염액을 사용하는 새로운 수술방법은 백내장 수술에도 적용해 안전성을 높일 수 있다. 백내장 수술은 혼탁해진 수정체를 인공수정체로 교체하는 수술이다. ICL과 마찬가지로 눈 속에서 진행되는 수술인데, 평형염액을 사용하면 눈에 가해지는 부담을 줄이면서도 보다 빠르고 안전하게 백내장을 치료할 수 있다.
도움말=전주 온누리안과병원 정영택 병원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