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하나이비인후과병원, AI 이용한 의료기기 이력관리시스템 자체 개발

장종호 기자

기사입력 2025-04-21 18:40


[스포츠조선 장종호 기자] 하나이비인후과병원은 AI를 이용해 의료기기 이력을 관리하는 '의료기기 관리프로그램 3.2'를 자체 개발, 운영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의료기기 관리프로그램 3.2'는 병원이 보유한 각종 의료기기의 장비명, 모델명, 시리얼넘버, 구입일자, 구입금액, A/S 일정 등 모든 정보를 한 화면에서 입력해 필요한 모든 내부 인력이 공유할 수 있게 하는 시스템이다.

또 첨부파일 관리가 용이해 기기 운용 중 필요한 모든 정보를 첨부파일로 추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QR 코드를 이용해 기기를 사용하려는 의료진이나 직원 누구나 간편하게 기기에 대한 최신 정보를 알 수 있다.

이 시스템 개발로 그동안 기기 관리가 통합 운영되지 않아 겪어야 했던 많은 불편이 해소되고, 정기 점검이나 부품 교체 일정 등을 쉽게 확인할 수 있게 돼 약 70% 정도의 업무 효율성 향상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하나이비인후과병원은 밝혔다.

하나이비인후과병원의
'의료기기 관리프로그램 3.2'는 직접 코딩을 하지 않고 ChatGPT 4.0을 이용해 개발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 하다. 코딩 전문가가 아닌 직원이 AI Assistant를 이용해 복잡한 코딩을 AI에게 맡겨 개발한 것이다.

하나이비인후과병원은 앞으로 이 시스템을 업그레이드 해 기기 고장 패턴을 AI가 분석하고 수리 시기를 예측하는 모델도 개발을 추진할 예정이다.


장종호 기자 bellho@sportschosun.com


하나이비인후과병원, AI 이용한 의료기기 이력관리시스템 자체 개발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