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대수명의 연장으로 현대인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면서, 건강 관리의 패러다임이 치료 중심에서 예방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
최근 건강기능식품이 특정 기능을 중심으로 인기를 끌고, 일정 시간이 지나면 다른 기능으로 대체되는 유행을 타는 경향이 있는데 유행한다고 무조건 섭취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나에게 정말 맞는 기능인지 제대로 알아보는 것은 기본이며, 보조의 역할일 뿐 의약품과는 다르므로 질환 예방과 치료에 대해서는 반드시 의료진과 상담을 거친 후 섭취해야 한다.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 위해 보조적인 역할로 소화기, 심혈관, 관절, 면역력, 항노화 중 어떤 것이 필요한지 따져보도록 하며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기로 마음을 먹었다면 제대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식약처에서 인증한 제품에는 인증 마크가 제품에 표시되므로 반드시 확인 후 구입하도록 한다.
섭취량, 섭취방법, 보관방법, 섭취 시 주의사항을 반드시 확인해 지키도록 하며 여러 건강기능식품을 함께 섭취할 경우 성분 간 충돌이 일어나거나 신체에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혼합해 섭취하는 것을 피하는 게 좋다. 치료 목적으로 의약품을 복용하고 있는 경우, 의약품과 함께 섭취하면 의약품의 효능을 저해할 수 있으니 반드시 주치의 상담 후 섭취에 대한 결정하도록 한다.
도움말=대동병원 종합건강검진센터 황혜림 과장(가정의학과 전문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