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티에이징 그 이상"…'리제너러티브 뷰티' 열풍에 고효능 바이오 기술 기반 성분 주목

기사입력 2025-08-06 10:11


"안티에이징 그 이상"…'리제너러티브 뷰티' 열풍에 고효능 바이오 기술 …
이미지=픽사베이

최근 안티에이징을 넘어 피부 세포의 활성을 돕고 건강한 피부 환경을 조성하는 '리제너러티브 뷰티(Regenerative Beauty)'가 각광받고 있다.

즉각적인 미용 효과, 겉모습의 일시적 개선을 넘어 피부의 근본적인 회복력과 건강을 높이고, 손상된 피부 장벽 개선과 세포 활성화 등 피부 본연의 기능 강화를 중시하는 리제너러티브 뷰티 열풍은 기초 제품 수요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 특히 고효능 성분의 스킨케어 출시 및 홈케어의 대중화가 기초 화장품 수요 증가를 견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지그재그'에 따르면, 지난달 직잭뷰티 내 스킨케어 상품 등을 한데 모아 선보이는 기초 카테고리 전체 거래액이 지난해 동기 대비 7배 이상(616%)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토너, 세럼, 크림 등 기초 화장품의 핵심인 '스킨케어' 거래액은 지난해 대비 10배 이상(957%) 증가했다. 간편한 피부 관리를 돕는 '마스크 팩' 거래액은 4027%, 피부 건강 유지의 기본인 '클렌징' 거래액은 4297% 크게 늘었다. 기록적인 불볕더위가 이어지며 뜨거운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기 위한 '선케어' 거래액은 무려 80배 이상(7973%)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리제너러티브 뷰티 트렌드를 이끄는 바이오 기술 기반 성분에 대한 관심도 뜨겁다. 최근 3개월(5~7월) 손상된 세포 재생에 효과를 보이는 '엑소좀' 검색량은 지난해 동기 대비 34배(3392%) 이상 폭증하며 주목받았다.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는 '펩타이드'와 피부 장벽의 핵심 구성 성분인 '세라마이드' 검색량도 각각 882%, 1095% 크게 늘었다. 진정 및 피부 재생에 효과가 뛰어나 재생 크림에 널리 사용되는 '병풀' 검색량도 741% 증가했다.

카카오스타일 관계자는 "건강한 피부 케어 습관을 형성하는 '리제너러티브'와 같은 뷰티 트렌드가 확산됨에 따라, 개인별 피부 고민에 맞는 세분화된 기초 화장품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추세"라고 말했다.

일례로 지난해 LG생활건강이 선보인 '피지오겔 DMT 리제너러티브 크림'은 지난해 HDB(Home Care & Daily Beauty) 부문 성장에 기여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피부 장벽 유사 성분과 초저분자 히알루론산 등으로 피부의 이중 장벽을 개선하고, 피부 본연의 회복력을 높이는 데 집중한 것이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업계 관계자는 "리제너러티브 뷰티가 '빠른 변화' 대신 '지속가능한 건강'을 중시하는 소비 패턴 변화와 더불어 기술적 수준을 동시에 업그레이드시키는 촉매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고 전했다.
김소형기자 compact@sportschosun.com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