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장관 "거점 국립대 중심 지방대학 경쟁력 제고"

기사입력 2025-10-14 13:17

(서울=연합뉴스) 신현우 기자 =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교육부, 국가교육위원회 등에 대한 교육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최교진 교육부 장관이 기관보고하고 있다. 2025.10.14 nowwego@yna.co.kr
교육부 국정감사…"AI 디지털 시대 이끌 미래 인재도 양성"

(서울·세종=연합뉴스) 박성진 고상민 오보람 기자 = 최교진 교육부 장관은 14일 "거점국립대를 중심으로 지방대학의 경쟁력을 획기적으로 제고해 대학 서열화를 완화하고 국가균형발전을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최 장관은 이날 국회 교육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교육의 힘으로 지역 혁신과 성장을 이끌겠다"며 이재명 정부의 대표적 교육 공약인 이른바 '서울대 10개 만들기' 추진 의지를 강조했다.

최 장관은 서울대 10개 만들기를 포함한 교육부 5대 정책 추진 방향을 설명했다.

그는 인공지능(AI) 디지털 시대를 이끌어갈 미래인재 양성 의지도 밝혔다.

최 장관은 "국민 누구나 AI를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초·중등, 대학, 평생교육까지 AI 교육을 강화하고, 다층적인 AI 인재 양성을 추진하겠다"면서 "글로벌 우수 인재를 유치하고, 대한민국에 정착할 수 있는 여건도 조성하겠다"고 했다.

최 장관은 아울러 국가책임 교육·돌봄을 강화하겠다며 영유아 교육·보육에 대한 지원과 공교육 내실화에 힘쓰겠다고 했다.

그는 학생에 대한 시민 교육 강화와 교원의 교육 활동 보호 및 교원의 시민으로서 권리보장 추진 의사도 밝혔다.

이와 함께 특수교육 지원을 위해 특수학교와 특수학급을 신·증설하고, 통합교육 여건을 개선하는 등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지속 성장과 도전을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 장관은 "학교 구성원 모두가 행복한 교육공동체를 만들고, 교육의 힘으로 지역과 국가의 균형성장을 견인할 수 있도록 온 힘을 다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sungjinpark@yna.co.kr

<연합뉴스>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