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편한 안경과 렌즈로부터 영원히 이별을 하는 시력교정수술은 크게 두가지 방식이다.
전통적인 라식, 라섹에 비해 최신 수술이지만 각막 손상이 적고 통증이 없으며, 시력 회복이 빨라 환자들의 선호도가 가장 높다. 시행된 지 10년을 넘으며 전 세계적으로 1000만안 넘게 수술이 이루어졌고 다수의 학술논문을 통해 임상 결과가 입증되었다.
필자의 안과에서는 올해 여름 스마일수술과 렌즈삽입술 1년 경과 후 만족도와 불편감에 대한 조사를 실시해 미국백내장굴절수술학회(ASCRS)에 발표한 바 있다.
스마일수술 환자 227명과 렌즈삽입수술(ICL) 97명 등 총 324명을 대상으로 수술 1년이 경과한 시점에서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스마일수술 그룹은 97.4%, ICL 그룹은 99%의 환자가 수술에 만족한다고 응답했다. 거의 모든 환자가 1년 후 결과에 만족하며, 불편없이 지낸다는 의미다.
두 수술법 모두 높은 만족도를 보임에도 미세한 불편감은 약간 차이가 있었다.
빛 번짐과 눈부심은 ICL 수술 환자에게서 더 나타났고, 그 증상이 사라지는 기간도 스마일에 비해 더 길었다. 안구건조 증상은 스마일수술 환자에게서 더 나타났고, 증상이 사라지는 기간도 길었다. 뿌연함과 퍼져 보임은 두 수술 간에 큰 차이가 없었다.
하지만 두 수술에서 나타난 이러한 불편 증상들은 시간이 지나며 대부분의 환자에서 자연스럽게 호전되었으며, 잔존 증상 역시 심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제 2026년 대입을 위한 수능이 채 한 달도 남지 않았다. 시험이 끝나면 많은 수험생들이 안경을 벗기 위해 시력교정수술을 받는다.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시력교정법을 선택하려면 단순히 각막 두께나 시력 수치에만 기준을 두지 말고 수술 후 예상 가능한 불편 증상까지 충분히 설명을 듣고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수술을 담당하는 의료진은 수술 이후에 환자들이 느끼는 다양한 불편 증상이 오래 가지 않도록 관리하고, 빠르게 안정을 찾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다.
도움말=온누리스마일안과 김지선 원장
|





![[SC헬스칼럼] 스마일수술과 렌즈삽입술(ICL), 경험자들의 체감 만족도…](https://www.sportschosun.com/article/html/2025/10/29/2025102901001622700211461.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