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시선은 이제 넷마블의 다음 수다. 속도에서 압도적인 모습으로 경쟁사를 압도했던 넷마블이 리니지2 레볼루션 이후 다소 조용한 모습이다.
Advertisement
넷마블의 방준혁 의장은 올해 '글로벌 매출 비중을 70% 이상'으로 잡았는데, 실제로 2018년 1분기 넷마블의 글로벌 매출은 68%에 달한다. 지난해 50%를 넘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성장이다.
넷마블이 이렇게 글로벌에 포커싱을 맞추고 2년 이상 준비할 수 있었던 것은 리니지2 레볼루션의 힘이 컸다. 리니지M 출시전까지 부동의 매출1위를 기록했고 이후에도 매출 Top5에서 굳건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모바일 MMORPG 시장이 커지고 있어 여전히 넷마블에서 차지하는 영향력은 크다.
Advertisement
BTS월드를 비롯해 해리포터 호그와트 미스터리, 매직더개더링, 리치그라운드(모두의마블 글로벌) 등 해외 시장에 무게를 둔 라인업들이 연이어 공개될 것으로 보인다. 일본을 겨냥한 요괴워치, 일곱 개의 대죄 등도 존재한다.
국내에서는 신작에 대한 기대감이 높다. 리니지2 레볼루션 이후 MMORPG 라인업이 많이 공개되지 않았는데, 포커싱은 '블레이드앤소울 레볼루션'에 맞춰져 있다.
지난 지스타 이후 아직 일정이나 게임의 콘텐츠가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는데, 넷마블이 오랜기간 공을 들리고 있는 작품인 만큼 과거 넷마블의 신작이 보여준 임팩트 있는 성과와 퀄리티를 예상해볼 수 있다.
리니지2 레볼루션 이후 경쟁사들의 많은 MMORPG가 시장에서 성공한 만큼, 단순히 넷마블과 IP의 MMORPG가 아닌 시장의 트렌드를 바꿀 수 있는 시스템과 그래픽, BM 등이 탑재될 가능성이 크다.
여전히 리니지2 레볼루션이 인기이고 최근 업데이트로 구글플레이 매출 Top3를 기록한 부분을 고려하면, 블레이드앤소울 레볼루션이 트렌드와 시장동향을 벗어나지 않을 확률이 높고 경쟁력을 가질 가능성이 높다.
게임인사이트 최호경 기자 press@gameinsight.co.kr
연예 많이본뉴스
-
이효리, '60억 평창동 자택' 내부 포착…대형 거울 앞 '이상순♥' 밀착 포즈 -
갑자기 사라진 톱스타 “대인기피증..공백기 원치 않았다” -
‘정경미♥’ 윤형빈, 결혼 13년 차 위기..“AI 상담 꼴 보기 싫어” -
‘배용준♥’ 반한 수진 첫사랑 비주얼에 미주도 긴장 “내 원샷 잡지마” -
박나래·'주사이모' 경찰 동시 소환…갑질은 '부인'·약물은 '침묵' -
생활고 루머 김장훈, 호텔 전경+풀빌라 인증샷 "저는 부자입니다♡" -
김지선, 네 자녀 층간소음 방지 위해 이렇게까지…"소파에 트램펄린 설치" -
구성환 반려견 '꽃분이' 비보에 이주승·이장우·코쿤도 울었다 "작은 친구 편히 쉬어"
스포츠 많이본뉴스
- 1.엥 삼우주? '정우주(삼성) 강백호(KT)' 한화한테 왜 이러나. 도대체 무슨 일 → "14억4850만원 가까이 받을 수 있어"
- 2.교통사고 지각→홈런성 2루타→루키 동료에게 "겸손해라", 일본 거포의 파란만장 ML 데뷔전
- 3.[슈퍼컵 리뷰]"정정용의 전북도 무섭다" '모따 결승골→이적생 동반 맹활약'으로 대전 2-0 꺾고 K리그 슈퍼컵 우승+상금 2억 확보!
- 4."죄송합니다, 정말 죄송합니다" 대국민 사과 이후, '불량 태극기' 없었다...대한체육회 공식 항의에 IOC 즉각 수정 반영[밀라노 현장]
- 5.자꾸 거론된다! '국뽕 NO' 김도영-안현민, 진짜 세계가 지켜본다 → "국제 유망주 최고의 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