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아우디는 Q4 이트론을 통해 폭스바겐 그룹의 전기 플랫폼을 아우디로 탈바꿈시키는 데 성공했다.아우디 특유의 고급 소재와 전자식 기어를 탑재했다. 컴팩트한 크기에도 불구하고 넉넉한 공간을 제공한다.
Advertisement
아우디의 전기차 라인업은 매달 늘어나는 듯할 정도로 쏟아진다. Q4 이트론은 여전히 구매자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선택지 중 하나다.그 이유는 간단하다.이 패밀리 SUV는 아우디 구매자들이 그토록 좋아하는 프리미엄 배지의 매력을 대중 브랜드 모델과 크게 다르지 않은 가격에 제공하기 때문이다.
아우디에게는 익숙한 공식이다.아우디 A3 해치백은 폭스바겐 골프와 기계적 구성을 공유한다. 폭스바겐 ID.4 와 동일한 MEB 아키텍처를 사용하지만 실내는 더욱 고급스럽게 디자인했다.
Advertisement
매끄러운 파워 트레인과 핸들링으로 Q4는 운전의 즐거움에서 선두에 올랐다. 특히 후륜구동 모델에서 뛰어난 핸들링 밸런스와 좁은 회전 반경은 저속 운전에 도움이 된다. 또한 견고한 승차감을 가지고 있다.
어떤 파워 트레인이 장착되든 최신 Q4 이트론은 부드럽고 토크가 풍부하다. 스로틀 반응은 잘 조절되어 다소 둔했던 초기 Q4보다 훨씬 더 긍정적인 느낌을 준다.블랙 에디션 모델에는 스티어링 휠에 에너지 회생 기능을 조절할 수 있는 패들이 달려있다.
Advertisement
다음은 45 이트론(한국 사양 동일)으로, 동일한 배터리 및 모터 구성이지만 출력이 282마력으로향상됐다. 82kWh(사용 가능 용량 77kWh)의 대용량 배터리로 인해 무게가 105kg 늘었지만 0-100km/h 가속 시간이 6.7초로 단축된다.
Q4 이트론회전 반경은 테슬라 모델 Y와 현대 아이오닉 5를 포함한 경쟁 차량보다 훨씬 좁아좁은 주차 공간에서도 쉽게 조작할 수 있다.블랙 에디션의 가장 큰 21인치 휠과 낮아진 서스펜션(블랙 에디션과 S 라인 모두 엔트리 스포츠 트림보다 15mm 낮음) 덕분에 승차감은 단단한 편이다.
스티어링은 이러한 주행 성능의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섀시 반응에 완벽하게 맞춰져 있어 테슬라처럼 컴퓨터 게임에 갇힌 듯한 느낌 없이 코너를 빠르게 돌파할 수 있다.
아우디는 후륜구동 형태에서 최고의 성능을 발휘한다.고속 주행 안정성은 뛰어난 장거리 차량으로 만들어준다.하지만 모델 Y와 iX1은 모두 노면 소음과 풍절음으로부터 탑승자를 보호하는 측면에서는 다소 아쉽다. 후륜구동 모델은 사륜구동 콰트로 버전보다 더 효율적이다.
대신 경쟁사들은 더욱 빠른 DC 충전 속도를 제공한다. 공식적으로 45 콰트로 파워 트레인이 장착된 Q4 e-tron S 라인은 1회 충전으로 319마일(약 540km)을 주행할 수 있다. 도심 주행이 늘어나면 주행 거리가 향상될 것이라고 확신한다.
고속도로 주행도 포함했지만전기차 주행 거리로는 다소 부족하다.다시 한번콰트로 대신 후륜구동 45 모델을 선택해야 할 이유가 생겼다.공식적으로는 1회 충전으로 최대 23마일(약 37km) 더 주행할 수 있다.
대용량 배터리 모델의 최대 충전 속도는 175kW다. 이는 10~80% 충전까지단 28분 만에 가능하다. 일반적인 7.4kWh 가정용 벽면 충전기를 사용해 충전하면 용량이 큰 82kWh 배터리 모델을 완충하는 데 약 13시간이 걸린다.
운전자 중심의 중앙 터치스크린은 사용하기 쉽다. 물리적 공조기 제어 버튼으로 인해 온도 조절이 간단하다. 메인 화면은 일부 경쟁 시스템만큼 크지 않다. Q4 이트론의 실내는 아우디 라인업의 다른 여러 모델보다 운전자 중심적인 느낌을 더한다.
11.6인치 크기의 Q4 터치스크린은 일부 경쟁 차량과 비교하면 적당한 크기이다.Q4의 각진 스티어링 휠은 오스틴 알레그로의 스티어링 휠을 연상시킨다.높은 운전 위치로 인해 좋은 시야를 확보할 수 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Q4 이트론은 길이 면에서 Q3와 Q5의 중간 정도이다. 전기 플랫폼 덕분에 아우디의 두 번째로 큰 전기 SUV인 아우디 Q6 이트론과 거의 비슷한 실내 공간을 제공한다 .
앞뒤 오버행이 짧지만, 트렁크 공간은 전혀 부족하지 않다. Q4의 운전석은 높아서 전방 도로를 잘 볼 수 있고시트 각도 조절도 자유롭다.뒷좌석은 탑승객이 편안하게 쉴 수 있는 넉넉한 공간을 제공한다. 좌석 또한 매우 편안하다.
등받이 각도는 테슬라 모델 Y보다 약간 더 기울어져 있어 편하다. 발 공간도 넉넉하다. 트렁크 용량은 520리터로 현대 아이오닉 5와 비슷한 수준이다.하지만 아우디트렁크는 더 깊어서 더 많은 짐을 실을 수 있어 실용성이 더 좋다.하지만 Q4에는 프렁크가 없다.
고급 아우디 SUV를 원할 경우Q3와 Q5 가솔린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이 더 좋은 선택이다. Q4 이트론이 이겨야 할 프리미엄 경쟁차들이 많지만, 이트론은 그 경쟁차들을 꽤 잘 압도한다.값비싼 제네시스 GV60보다 효율이 높다. BMW iX1보다 주행거리가 길며, 메르세데스 EQA 보다 실내 공간이 넓다.
소형 프리미엄 전기 SUV 부문의 주요 경쟁자는 테슬라 모델 Y다. 긴 주행 거리, 다양한 편의 장비, 슈퍼차저 네트워크의 편의성, 그리고 경쟁력 있는 가격을 제공한다. 테슬라를 타기 어렵다면 동급에서 가장 우위는 현대 아이오닉 5이다.Q4보다 해치백처럼 보이지만, 크기가 크고 내부 공간이 넉넉하다.
Q4이트론의 전반적인 평가는 국내 시장과 비슷하다. 현대 아이오닉5를 압도할만한 특이점도없지만, 좁은 회전반경과 비슷한 가격으로 프리미엄 브랜드 뱃지를 달 수 있는 장점이 확실하다. 거기에 현재 국내 기준 높은 할인율이 적용된다. 수입차 10위권 안에 드는 높은 인기의 이유가 확실하다.
송문철 에디터 mc.song@carguy.kr
연예 많이본뉴스
-
'7년째 병간호' 태진아, 결국 오열 "♥옥경이 치매 낫게 해주세요"(조선의사랑꾼) -
지예은 "유재석, 힘들 때 엄청 전화주셔..얼굴만 봐도 눈물난다"('틈만나면') -
전현무, 다이어트후 확 달라진 비주얼 "母도 살 찌워라 잔소리"(아빠하고) -
故최진실 딸 최준희, ♥11세 연상과 결혼 앞두고 결심했다.."이판사판 웨딩 다이어트" -
사야, 子 하루 돌잔치서 눈물.."♥심형탁, 한국 가족 없다고 말하지만 우린 가족 많아" -
이상아, 미모의 母+딸과 가족사진..우월한 3대 유전자 -
“이병헌 母 아니고 이민정 시어머니?”…‘100만 조회수’에 놀란 BH 어머니 근황 -
심형탁♥사야 혼혈 子, 한복 입고 돌잔치..日 외가식구 총출동(슈돌)
스포츠 많이본뉴스
- 1."'미소천사 컬링 아이돌' 5G, 올림픽 메달 보인다" 日 이어, 中까지 10-9 재역전승! 韓, 2위 도약…신들린 샷, 8년 만의 포디움 입성 유력
- 2."손흥민 없는데, 토트넘 살릴 수 있나" 프랭크 후임 투도르, 토트넘 첫 훈련 지휘…강등만 피해도 임무 '끝'이지만
- 3."초대박!" 日 미쳤다…올림픽 새 역사 폭발, '역대급 뒤집기' 쇼트 최저점 5위→프리 최고점 1위 눈물의 '금메달' 획득
- 4.미쳤다! 금메달 브라 노출 한번에 100만달러 횡재, '유튜버 복서 연인' 레이르담…온갖 논란, 실력은 '찐'. 멀티 메달 돈방석
- 5.日 폭발적 반응! "한류 배우 같잖아!"…韓 여자 컬링 '5G' 세계랭킹 3위 압도적 실력→비주얼 관심 화제 만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