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SC초점] "중간급 작가無"..'타인은 지옥'→'천리마 마트', 원작기반 드라마 쏟아지는 이유

문지연 기자

기사입력 2019-08-01 10:23



[스포츠조선 문지연 기자] 드라마, 소설, 영화, 웹툰 등 원작이 없는 드라마를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다. 이미 방송을 시작한 '지정생존자'와 '저스티스'부터, 하반기에만 '쌉니다 천리마 마트', '타인은 지옥이다' 등의 드라마들이 시청자들을 만난다.

일부 일본과 미국 드라마들을 리메이크해 방송하던 것과는 별개로, 최근 방송가에는 하위 문화로 여겨지던 웹소설과 웹툰 등을 드라마로 옮겨오는 움직임이 커지기 시작했다. 올 하반기에만 웹툰을 원작으로 하는 드라마들이 다수 시청자들을 찾아온다. 다음 웹툰인 '어쩌다 발견한 7월'은 '어쩌다 발견한 하루'라는 제목으로 지상파 방송국인 MBC 편성을 확정했고, OCN에서는 네이버 웹툰 '타인은 지옥이다'를 리메이크한 동명의 드라마가 방송을 앞두고 있다.

뿐만 아니라 tvN도 인기리에 독자들의 사랑을 받았던 네이버 웹툰 '쌉니다 천리마 마트'를 편성하며 웹툰 원작 드라마의 흐름에 편승했다. 또 박서준이 출연을 확정하며 화제가 됐던 드라마 JTBC '이태원 클라쓰'도 동명의 다음 웹툰을 원작으로 하는 드라마다. 2017년 연재를 시작한 후 누적 조회수 2억2000뷰에 달할 정도로 인기가 높다.


물론 이전에도 웹툰 등을 원작으로 하는 드라마들의 등장은 지속돼왔다. 드라마와 영화까지 나올 정도로 인기를 끌었던 tvN 드라마 '치즈인더트랩'과 류준열과 황정음의 등장으로 시선을 모았던 '운빨로맨스', 그리고 시즌2까지 제작됐던 시트콤 '마음의 소리' 등도 모두 웹툰을 원작으로 하고 있었다. 탄탄한 스토리로 시선을 모았던 tvN '부암동 복수자들'과 지난해 인기리에 방송됐던 tvN '김비서가 왜 그럴까' 역시 원작 웹툰을 바탕으로 스토리를 쌓아 올렸다. 올리브에서 방영됐던 '은주의 방'은 웹툰보다 더 리얼한 표현법으로 호평을 받기도 했다.

올해도 역시 원작을 둔 드라마들의 도전이 계속해서 이어졌지만 큰 수확을 얻지는 못했다. JTBC '일단 뜨겁게 청소하라'나 MBC '아이템' 등이 쓸쓸히 퇴장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작자들은 계속해서 웹툰과 웹소설 등에 고개를 돌리고 있다. 실제로 드라마 제작사들은 언제 제작할 지 안 할지 모를 웹툰과 웹소설의 판권을 "일단 사두기" 형식으로 구매하고 있다.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형식으로 원작들을 사두는 것. 원작 기반의 드라마들이 일정부분 성공을 거둔 것에 대한 긍정적인 시각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이 같은 시선에는 '중간급' 작가들이 없다는 것이 이유가 됐다. 김은숙 작가, 박지은 작가, 노희경 작가 등 이름만 대도 아는 작가들이 여전히 활동하고 있는 가운데, 신인 작가들의 등용문이 막히고 있다는 것. 중간에서 잘 키워져 메인 작가로 데뷔하는 길목이 보이지 않는 벽에 의해 막혔고, 이 때문에 보조작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입봉에 실패하는 경우가 많아지는 것이 '작가 피라미드'의 문제점이라는 지적이다.

한 제작사 PD는 스포츠조선에 "웹툰 원작이나 웹소설 원작 드라마가 늘어나는 이유는, 작가들에게 스토리를 구축하는 방법을 제대로 가르쳐주지 않기 때문"이라며 "스타 작가들에 가려진 보조 작가들은 입봉을 할 수 있는 기회도 뚜렷하게 주어지지 않는다. 또한 입봉을 하더라도 결국 선배 작가들의 입김에 따라 작품이 움직이게 되니 자신만의 색을 가지기도 어렵다"고 지적했다. 이 때문에 원작자들과의 계약이 더 활발해지는 것. 이 PD는 이어 "여기에 웹소설 등의 원작자들이 직접 대본 집필을 하게 되는 경우도 늘어나게 되고 있지만, 이 부분이 작가들의 성장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구조적인 문제를 짚었다.

이 때문에 앞으로도 원작이 있는 작품들의 드라마 제작은 더더욱 활발해질 전망이다. 새로운 세계관을 구축해나가는 것이 아닌, 이미 만들어진 세계관과 스토리라인을 가져가는 것이 제작에 힘을 덜 들이는 방법이 되기 때문. '중간급'의 성장이 이어지지 않는 한, 만들어진 창작 위에 숟가락을 얹는 드라마 제작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문지연 기자 lunamoon@sportschosun.com


▶사주로 알아보는 내 운명의 상대

▶눈으로 보는 동영상 뉴스 핫템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