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거머리 박사'로 유명한 한의사 한동하 원장이 혈관 건강에 대한 책 '당신이 자꾸 아픈 진짜 이유, 혈관을 의심하라'(위즈덤하우스)를 냈다. 저자가 다루는 혈관 다이어트, 살찐 혈관 증후군 등은 혈관 질환자들이 급증하고 돌연사가 많아지고 있는 최근 상황을 반영하고 있어 관심을 끈다.
혈액 순환 장애로 생기는 질환으로는 알레르기나 면역질환, 뇌출혈, 뇌경색, 뇌졸중, 중풍, 치매, 동맥경화증, 심근경색,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 통풍, 비만 등이 있다. 모두 '살찐 혈관 증후군'이 원인이며, 혈관 다이어트가 필요한 병이다. 이를 막기 위해서는 평소 손발이 차고 자주 저리다거나, 몸이 잘 붓고, 두통과 어지럼증, 다크서클 등의 일상 신호를 무시하면 안 된다.
이 책은 혈관 관련 질환에 대한 속설과 풍문을 명쾌하게 정리하고 있다. 구체적인 사례와 혈관을 관리하는 777 비법도 알려줘 혈관 관리 실용서로 활용 가능하다. '혈관 다이어트 777비법'은 요일별로 실천하는 '7Up 생활습관', '7Up 운동습관', ' 7Up 지압습관' 등을 말한다.
한 원장은 알레르기·면역질환을 거머리를 이용한 생물요법으로 치료하는 한의사로 알려져 있다. 임정식 기자 dada@sportschosun.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