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한 치아는 오복 중의 하나다. 가지런한 치아, 바른 턱은 환한 얼굴, 준수한 외모, 긍정성과도 연결된다. 이중규 단국대 치대 외래교수는 양악수술이 환자에게 희망과 절망이 될 수 있다며 주의사항을 전했다.
양악수술은 위턱과 아래턱을 자르고, 턱과 치아를 적정 위치로 이동시키는 고난이도 수술이다. 필히 숙련의가 집도해야 위험 가능성이 덜하다. 주로 저작, 발음 등 문제로 비대칭 얼굴 기형도 유발할 수 있는 돌출입, 주걱턱, 무턱, 사각턱 개선에 좋은 수술이다.
돌출입은 구강구조가 돌출돼, 입이 코 높이까지 튀어 나온 것이다. 턱과 치아 돌출이 원인이다. 주걱턱은 아래턱이 위턱보다 길게 발달해 있는 경우로, 유전 요인이 있다. 턱 끝이 코끝 인중선보다 앞으로 나와 있는 얼굴 형태를 말한다. 무턱은 아래턱이 정상적으로 성장하지 못해 턱이 작고 뒤로 들어가 있다. 주걱턱의 반대 개념으로 여느 수술보다 어려운 편이다. 사각턱은 얼굴형이 사각형에 가까워 뺨과 턱을 연결하는 선이 부자연스러운 경우다. 원인은 턱 발달 장애 등 여러 가지가 있다. 원인에 따라 비외과적 처치나 외과적 처치를 한다.
그렇기에 저작과 발음 등의 기능 회복과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많은 사람에게 큰 희망이 되고 있다. 특히 얼굴을 예쁘게 하려는 사람에게는 연예인 수술로 불릴 정도로 관심이 높다.
그러나 양악수술은 결코 쉽지가 않다. 짧으면 1시간, 길면 4시간 계속되는 수술 과정에서 자칫 하치조신경, 설신경, 안와하신경 등의 손상 가능성도 있다. 일반적으로는 수술 중 있을 수 있는 합병증으로 분류되지만, 실제로 수술 중의 지나친 신경 압박이나 견인으로 인한 안면신경마비로 법정 분쟁이 일어나는 경우도 있다. 또 호흡곤란, 통증, 안면마비, 코골이 등의 후유증 사례도 있다.
양악수술은 잘 하면 삶의 질을 크게 높이는 희망인 반면 잘못된 수술은 절망이 될 수 있다. 양악수술이 희망이 되는 지름길은 최고의 숙련의를 만나는 것이다. 양악수술 집도경험이 많은 의사가 좋은 결과를 낼 가능성이 높으며, 또 병원의 협진 체제, 첨단 장비 유무를 확인해야 한다.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와 함께 협진하는 마취과 전문의, 교정과 전문의의 프로필도 꼼꼼하게 챙기는 게 바람직하다. 이중규 더페이스치과 대표원장은 "양악수술은 고난이도 수술이다. 그만큼 보람과 큰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의료술이다. 다만 단 한 번의 실수가 큰 아픔이 될 수 있기에 수술 결정과 의사, 병원 선택 시 신중을 기해야 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