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아픔 이겨내고 시인으로 우뚝…한림대동탄성심병원 'We路(위로)시화전' 개최

장종호 기자

기사입력 2023-11-21 08:50 | 최종수정 2023-11-21 08:51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병원장 노규철)은 화성시나래울종합사회복지관(관장 김정희)과 함께 11월 20일부터 12월 1일까지 본관 1층 로비에서 병원에서 치료를 받으며 등단한 작가 2명의 작품을 전시하는 'We路(위로)시화전'을 개최한다.

이번 행사에 참여하는 이재성(남·50) 작가와 윤영환(남·51) 작가는 한림대동탄성심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지역사회 통합돌봄'을 뜻하는 커뮤니티케어를 통해 심리사회적 재활에 성공해 지난해 시인으로 등단했다.

이재성 작가는 2년 전 반복적인 음주로 심혈관질환이 발병해 한림대동탄성심병원에서 진료를 받았다. 이 작가는 술을 끊기 위해 사회활동에 대한 의지를 보였고, 병원 내 의료사회복지사와 상담 후 화성시나래울종합사회복지관에 연계됐다. 복지관에서는 이재성 작가의 일상 회복과 사회적응을 위해 복지관 내 프로그램들을 연계하고 다수의 상담을 진행했다. 이 과정에서 이재성 작가의 강점을 발견하고 도움을 주면서 2023년 5월 시인으로 등단하고 시집도 출판했다. 현재 이 작가는 금주를 실천하며 새로운 삶을 살기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

윤영환 작가는 아내를 질병으로 떠나보낸 뒤 상실감으로 음주를 지속했고, 결국 알코올성간경변으로 2020년 4월 한림대동탄성심병원에서 진료를 받기 시작했다. 한림대동탄성심병원사회사업팀은 커뮤니티케어를 통해 화성시고난도사례관리팀, 화성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등과 연계해 진료 지원, 의료비 및 간병비 연계, 심리상담, 장애등록, 자립지원 등 공동사례관리를 3년간 진행했다. 이 결과 윤 작가는 아픔을 이겨내고 재활에 성공할 수 있었고, 지난해에는 시인 및 수필작가로 등단해 월간 시사문단 신인상을 수상했다.

윤 작가는 "세상에 홀로 된 마음에 수년을 술로 살며 지내다 쓰려져 한림대동탄성심병원에 와 심장이 다시 뛰며 살아났다"며 "미소는 힘든 시간을 이겨내고 살아갈 수 있게 만드는 최고의 처방전이라 생각하며 저는 그 미소의 힘을 경험했다. 이번 시화전을 통해 질병과 싸우는 많은 분들이 미소와 함께 살아가시길 기원한다"고 말했다.

노규철 병원장은 "이번 시화전은 우리 병원에서 치료받으며 작가로 등단한 두 분이 참여하는 뜻깊은 행사"라며 "마음을 울리고 희망을 전하는 작품들이 힘든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와 보호자분들에게 따뜻한 위로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함께 사례관리를 진행한 화성시나래울종합사회복지관 김정희 관장은 "사회적배려 당사자의 퇴원 후 일상 회복을 위해 상담, 가족지원, 지역사회 지지체계 마련 등을 위해 힘쓰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한림대동탄성심병원은 퇴원환자가 건강하게 지역사회로 복귀할 수 있도록 돕는 커뮤니티케어를 선도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보건복지부에서 장려하고 있는 커뮤니티케어는 병원과 지역 복지기관들의 협력으로 이뤄진다. 병원에서는 퇴원 후에도 보호자가 없거나 거주할 곳이 마땅하지 않은 환자들을 돕기 위해 퇴원환자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파악해 유관기관들에게 의뢰한다. 지역의 복지기관들은 이렇게 받은 정보를 통해 퇴원환자들에게 맞춤형 지원을 제공하고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의료취약계층을 발굴해 의료비 등을 지원한다.


한림대동탄성심병원은 화성시민 93만명을 돌보는 지역사회 유관기관과 커뮤니티케어를 시행하고 있다. 보건복지부의 커뮤니티케어 선도사업이 시행된 2019년 6월부터 현재까지, 병원과 유관기관의 통합적인 퇴원환자 관리를 위한 통합사례관리회의를 73차례 개최했고, 퇴원환자 상담을 1401회 진행했다. 또한 지역사회에서 병원진료가 필요한 사각지대 의료취약계층 환자 393명을 의뢰받아, 진료지원 및 의료비 연계 등 총 1979회의 상담을 시행했다.

한림대동탄성심병원 김준영 사회사업팀장은 "커뮤니티케어를 통해 환자들이 건강하게 지역사회로 돌아가고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함으로써 지역의 건강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장종호 기자 bellho@sportschosun.com


아픔 이겨내고 시인으로 우뚝…한림대동탄성심병원 'We路(위로)시화전' 개…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