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롯데바이오로직스·앱티스, 차세대 'ADC 툴박스' 공동개발

기사입력 2025-07-11 11:31

[롯데바이오로직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조승한 기자 = 롯데바이오로직스는 동아쏘시오그룹 항체약물접합체(ADC) 개발기업 앱티스와 ADC 약물 개발을 위한 차세대 'ADC 툴박스' 공동개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고 11일 밝혔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앱티스의 3세대 링커(연결체) '앱클릭' 기술과 롯데바이오의 미국 시러큐스 시설 내 컨쥬게이션(결합) 생산 서비스를 연계해 공동 마케팅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 롯데바이오 ADC 툴박스 범위를 확장하는 등 국내외 제약바이오 기업 ADC 관련 신약개발 및 위탁개발생산(CDMO) 시장 경쟁력도 강화하는데 협력하기로 했다.

향후 양사는 ADC 툴박스 구축을 위해 시러큐스 생산시설에서 앱클릭 기술에 대한 사전 타당성 조사 수행도 진행하기로 했다.

제임스 박 롯데바이오로직스 대표는 "이번 협약이 양사의 기술 경쟁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차별화된 ADC 치료제 개발은 물론 궁극적으로는 환자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기여하는 기업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태동 앱티스 대표는 "오랜기간 항체 생산 노하우를 바탕으로 ADC 분야에 진출한 롯데바이오로직스와의 협약에 큰 기대가 된다"면서 "양사의 기술 결합을 통해 글로벌 무대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shjo@yna.co.kr

<연합뉴스>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