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기준금리동결 주택,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로 최저금리 찾자

by
한국은행은 10일 기준금리를 현 수준에서 동결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기준금리는 지난 5월 0.25%포인트 내린 이후 5개월 연속 동결된 것이다.

국내 경제 회복세가 아직은 완만한 수준에 불과하고 미국 양적완화 축소에 따른 국제 금융시장 불안 우려, 일부 신흥국의 금융 불안, 중동지역의 지정학적 리스크 등 경제성장의 하방 위험이 남아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 기준금리는 5개월째 동결인데 왜 주택담보대출금리는 인상되었을까?

그 이유는 국고채 금리에 답이 있다. 고정금리의 기준이 되는 국고채금리가 지난 4월 최저금리를 기록한 뒤 5월부터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인 것.

▼ 앞으로 대출금리는 어떻게 될까? 전문가들은 미국의 양적완화가 내년에 종료되면 2015년 이후 기준금리가 인상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때 국내 경기가 급격히 악화하지 않는다면 국내 기준금리도 오를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한다. 이에 대비해 현재로서는 고정금리가 적용되는 대출을 받는 것이 유리하다고 조언한다.

변동금리의 대출자들은 자신의 금리와 현재 판매되는 고정금리를 비교 해보고 더 낮은 금리, 자신의 상환계획과 맞는 대출상품으로 갈아타기를 권유한다.우리나라의 가계부채 중 80%정도가 변동금리로 집계되는데 이는 금리인상 시기에 큰 부담으로 되돌아 올수 있다. 2011년 하반기부터 고정금리 비중을 늘리라는 정부 지침에 따라 은행들은 혼합형 고정금리 판매에 주력을 해왔고 3년 이후 변동금리로의 변경 시기가 도래한 주택담보대출 고객들은 금리 갈아타기를 신중히 판단해야한다.

또한 아파트담보대출의 금리는 조달금리+가산금리(영업점마진금리)-우대금리의 공식을 거쳐 자신의 적용금리가 확정되므로 자신이 해당 될수 있는 우대금리 항목을 찾는 것이 유리하다. 허나 은행들마다 우대조건이나 마진금리는 제각각이라 최저금리 은행을 찾으려면 각 은행별로 직접 상담을 받아 적용받는 실금리를 비교해야 한다는 어려움이 따른다.

최근 비용이나 신용조회없이 전화한통으로 모든 은행의 대출상품을 비교하는 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 서비스가 인기다. 불과 몇년 전 만해도 2~3개에 불과하던 업체가 두 배 이상 늘었다는 것만 봐도 알 수가 있다.

금융선진국인 미국의 경우 오래전부터 도입되어 시중에 널리 알려진 서비스지만 국내에서 최근 금리변동이 심하다보니 이러한 서비스가 인기를 끌게 된 것이다.

Advertisement

Copyright (c) 스포츠조선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