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번 제품은 특히 시각장애인이 편리성을 높인 것이다.
Advertisement
이와 달리 이번에 삼성전자가 선보이는 기능은 시각장애인들이 보다 다양한 방송 정보와 콘텐츠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
Advertisement
음성안내 기능은 방송정보뿐 아니라 스마트 콘텐츠와 TV에 연결된 영상 소스까지 음성으로 안내해 시각장애인들이 보다 폭넓은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
Advertisement
음성안내 기능은 삼성 스마트TV의 스마트허브에서도 지원되어 시각 장애인들도 스마트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화면 확대 기능과 화면 고대비 UI 기능은 중증 시각장애인을 위해 고안한 기능으로서 화면을 또렷하고 쉽게 볼 수 있도록 하는 데 주안점을 뒀다.
스마트허브에서 콘텐츠를 선택하면 해당 섬 네일(Thumb Nail)과 콘텐츠 이름 크기가 크게 확대되고 글자 역시 흰색이나 노랑색으로 굵게 표시된다.
스마트허브의 패널 배경 색상도 단일 색깔로 바뀌면서 사용자가 선택한 콘텐츠 섬 네일이 도드라지는 효과를 주어 콘텐츠 정보를 더욱 또렷하게 확인할 수 있다.
접근성 기능 테스트에 참여한 시각장애인 문모씨는 "실제로 삼성 스마트TV를 사용해보니 시각장애인들이 보다 쉽고 편하게 TV를 사용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 시각장애인들이 TV로 할 수 있는 것들이 더 많아질 것 같아 기대된다"고 말했다.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박광기 부사장은 "앞으로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출시해 사회적 배려가 필요한 계층이 정보에 접근하고 소통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만식 기자 cms@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