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양사이버대학교 대학원에 개설된 다양한 전공 중 기업재직자와 교사, 강사들이 많이 찾는 전공은 교육정보대학원에 설치된 교육공학 전공이다. 교육공학 전공은 실제 학습현장에 대한 체제접근을 통해 기업체, 연구기관, 평생교육기관 등 교육기관에서 미래 교육을 선도하는 실천적 교육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목표를 두고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있다.
Advertisement
Q. 본인 소개를 부탁한다.
Advertisement
Q. 한양사이버대학교 교육정보대학원 교육공학 전공에 지원한 동기는 무엇인가?
Advertisement
Q. 한양사이버대학교 교육정보대학원 교육공학 전공에 대해서 석사학위소지자로서 소개한다면?
Q. 교육공학 전공 석사과정 진학을 희망하는 이들을 위해 대학원 과정 중 가장 인상 깊었던 강의가 있다면 소개해줄 수 있겠는가?
A.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교육공학동향과 이슈라는 수업에서 교육공학 리더와의 만남이라는 과제를 했을 당시이다. 실제 오프라인으로 교육공학 리더를 찾아뵙고 인터뷰를 하는 형식이었는데 교육공학으로 저명하신 교수님을 직접 만나 최신 교육공학의 동향과 이슈에 대해 듣고 교육공학에 대한 견해 및 조언을 들을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또한 각자 뵙고 온 리더와의 인터뷰 결과를 화상세미나를 통해 서로 공유하고 피드백 해주면서 더욱 심도 있게 교육공학의 학문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이 수업은 무엇보다 사람에 초점을 맞추어 학문을 연구해야 한다는 기조를 세울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Q. 한양사이버대학교 교육정보대학원 교육공학 전공을 통해 이루고 싶은 학업적 포부가 있었다면 소개 부탁한다.
A. 단기적으로는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지식과 지혜가 겸비한 HRD분야 전문가가 되고 싶다. 기업 현장에 대한 전반적 이해와 분석을 통해 기업체의 특성에 맞는 올바른 방향으로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며 적절한 교수 학습 이론을 적용하여 최고의 성과를 만들어 내고자 한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관련 서적을 습득하고 새로운 교육의 트렌드에 맞춰 이론과 모형을 적용하고 평가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쌓으려고 한다. 장기적으로는 박사학위에 도전하고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기업 교육에 대한 컨설팅 및 교육 연구소 설립에도 도전하고자 한다. 또한 경험과 지식을 필요로 하는 곳이 있다면 언제든지 나누고 싶은 열정으로 대학생 및 군인들을 대상으로 삶을 더 긍정적인 방향으로 생각하고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교육하는 무료 강연을 진행하는 것을 꿈꾸고 있다.
Q. 한양사이버대학교 교육정보대학원 교육공학 전공 석사과정 중에 그리 흔치는 않은 논문과정 졸업생이었는데 논문을 쓰면서 있었던 경험담이나 힘들었던 점, 또는 모든 과정을 끝마치고 난 다음의 소감 등에 대해 이야기해줄 수 있을까?
A. 석사 과정 중 논문을 쓰면서 가장 많은 성장을 했다고 생각한다. 논문을 쓰는 작업을 통해 관련 문헌들을 주도적으로 찾아보면서 관심분야에 대해 심도 있게 연구할 수 있었고 기존 온라인수업에서 습득했던 지식들과 다른 새로운 양질의 지식을 얻을 수 있었다.
교육공학 전공 석사과정의 첫 입학기수인지라 논문에 대해 조언을 듣고 도움을 얻을 선배들이 없어 논문 쓰는 것에 대한 두려움과 막막함도 물론 있었지만 지도 교수님의 따뜻하고 세심한 격려와 조언으로 방향을 잡고 점진적으로 작업을 진행해 나갈 수 있었다. 일과 병행하며 논문 작업하는 것에 대해 힘들어하거나 논문의 방향성을 잘 잡지 못해 문의를 드리면 바로바로 피드백을 해주시고 할 수 있다는 격려도 많이 해주셔서 더욱 용기를 내어 논문과정을 끝마칠 수 있었다.
논문을 쓸 당시에는 일과 논문을 병행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까운 일이라고 생각하며 여러 번 좌절했지만 결국은 해낸 나 자신을 보며 보람과 성취감을 느끼고 많은 자신감을 얻게 되었다.
Q. 한양사이버대학교 교육정보대학원 교육공학 전공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격려 한마디를 건넨다면?
A. "Move Forward" 한양사이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수여식 때, 교수님께서 해주셨던 말씀이다. 끝이 아니라 새로운 시작이라는 의미에서 가슴깊이 와 닿는 말이었다. 어제 보다 나은 오늘, 오늘 보다 나은 내일을 위해 용기와 희망을 가지고 계속해서 더욱 나아가야 한다는 것을 느꼈다. 교육을 공부하고 전공하고 싶은 많은 분들에게 용기를 내라고 말씀드리고 싶다. 그 시작은 또 다른 시작을 만들 수 있는 값진 보물이 될 것이고 그 선택은 절대 후회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한양사이버대학교 교육정보대학원 교육공학 전공은 12월 12일까지 2015학년도 전기 석사과정 학생을 모집한다. 한양사이버대학교 대학원 입학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한양사이버대학원 홈페이지(http://gs.hycu.ac.kr)를 참고하면 된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