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최근 화상흉터치료로 각광받고 있는 시술은 '리폼법(Reform Method)'이며, 화상흉터 등으로 인해 피부 진피의 섬유조직이 변형되었을 경우 아예 새로운 섬유조직으로 만들어 주는 재생술을 뜻한다.
Advertisement
리폼법에는 종방향으로 변형된 섬유조직을 끊어 새로운 조직 생성을 유도하는 'CO2 레이저의 드릴법(핀홀법)'과 'CO2 프락셔널 법'과 '엠티에스'가 있으며, 횡방향으로 변형된 섬유조직을 끊어 새로운 조직 생성을 유도하는 '서브시전(Subcison)'이 있다. 새로운 섬유조직의 생성을 좀 더 수월하게 유도하기 위해서 리폼법으로 시술한 다음에는 필요에 따라 재생주사와 줄기세포 및 고농축 자가혈 피부재생술 등을 함께 시행하기도 한다.
Advertisement
과색소성 화상흉터에는 엔디야그 레이저를 사용하며, 저색소성 화상흉터에는 프락셔날 레이저와 도트필링 등으로 어느 정도 색깔을 맞춰 줄 수 있다. 마지막으로, 관절구축이 동반된 화상흉터에는 구축을 야기 하는 중요(key) 섬유조직을 레이저로 끊어 주면서 재활치료를 같이 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설명이다.
Advertisement
이같은 높은 효과와 장점들로 인해 '리폼법'으로 치료받고자 하는 환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화상흉터치료로 많이 알려진 강남역 아이러브피부과에서 치료한 사례를 살펴보면, '리폼법'으로 화상흉터를 치료 했을 때 10-20%는 매우 만족했고, 70~80%는 대체로 만족해 치료 받은 환자 중 대부분이 만족해 하는 결과를 얻은 것을 볼 수 있다.
이어 " 화상흉터는 치료도 중요하지만 일차적으로 예방이 중요하기 때문에 만약 화상을 입었다면 냉찜질을 하며 빨리 병원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물집이 잡혔다면 세균감염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일부로 터트리지 않도록 조심해야 하며, 터져버렸다면 소독 관리를 잘해야 한다"고 전했다.
나성률 기자 nasy@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