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알레르기 비염 원인, 집먼지 진드기 유발…모직 옷, 봉제 인형에 서식

by

알레르기 비염 원인

알레르기성 비염을 완화 시키는 운동법이 관심 받고있다.

알레르기 비염의 원인은 집먼지 진드기, 동물의 털, 꽃가루, 곰팡이 등으로 알려져 있다. 이들 요인이 코점막을 자극하면 점막 속 비만세포로부터 히스타민이 분비되면서 코 안쪽에 다량의 점액(콧물)이 분비되고, 점막이 부풀어 오르며 염증이 생긴다.

주로 재채기, 맑은 콧물, 코막힘을 동반하며 코·입천장·눈 가려움증, 눈부심, 눈물, 두통도 생길 수 있다. 오전에 증상이 심해지고, 오후에는 완화되는 경향이 있다.

알레르기 비염의 치료법은 알레르기원인 물질을 피하는 게 우선이다. 꽃가루가 많이 날릴 때는 마스크를 착용하고, 진드기가 서식할 가능성이 높은 카페트, 천으로 된 소파, 모직 소재의 옷, 봉제 인형을 멀리해야 한다. 면역요법이나 수술도 고려해볼 만하다.

한편, 스트레칭 체조도 비염에 도움이 된다.

우선 두 팔을 어깨 너비로 폈다 앞으로 모으기를 반복한다. 이 동작을 할때는 두 팔을 나란히 뻗고 엄지와 검지를 곧게 편 상태로 숨을 들이마시고 내쉬는 게 가장 포인트다.

또 코 주위를 손가락 끝으로 눌러주거나 목 뒤 대추혈(고개를 숙였을 때 목 뒤 볼록 튀어나온 뼈 아래 부분)을 두드려 주면 비염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우선 두 팔을 어깨너비로 폈다가 앞으로 모으기를 반복한다. 엄지와 검지를 곧게 펴고 숨을 들이마쉬고 내쉬며 서너 차례 반복하면 된다.

두 번째는 코 주위를 직접 자극해 주는 것이다. 손가락 끝으로 코 주변을 꾹꾹 눌러주고 대추혈(고개를 숙였을 때 목 뒤쪽에 튀어나오는 뼈 아래쪽)을 두드려 주면 도움이 된다. <스포츠조선닷컴>

알레르기 비염 원인 알레르기 비염 원인 알레르기 비염 원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