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법무법인 법승 박주희 수원형사변호사는 "최근 보이스피싱은 주로 경제적 어려움으로 대출을 알아보거나 아르바이트를 구하고 있는 사람들의 약점을 파고들어 그들을 범행 대상으로 삼고, 더 나아가 이들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대포통장을 제공하게 하거나, 수거책 역할을 하게 하는 등 범행에 가담시키기까지 하는 경우가 빈번해 그 위험성이 더욱 가중되고 있는 실정"이라며 "보이스피싱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지고 있어 금전적 피해 예방을 위한 경계는 그 수준이 상당이 높아졌지만 점점 더 지능화되고 교묘하게 위장된 방법으로 자신도 모르게 이용당하여 보이스피싱 범죄의 수거책, 인출책, 전달책 등의 역할을 하게 되는 사안은 분별이 쉽지 않아 이 같은 상황에 대한 대응책이 강조되고 있다"고 전했다.
Advertisement
날이 갈수록 치밀해지는 보이스피싱 범죄 수법을 안다면 더 이상 보이스피싱이 '어수룩한 사람이나 당하는 일'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명확한 인식 없이 보이스피싱 범죄에 가담해 사기방조 혐의가 적용되는 사안은 가담 정도, 반복성 등에 따라 혐의에 대한 판단이 극명히 달라지기 때문에 신중한 대응이 필수적이다. 한 번은 법승 수원형사변호사에게 다급히 조력을 요청한 의뢰인이 있었다. 사기방조, 컴퓨터등 사용 사기방조, 전자금융거래법위반 등 혐의로 수사 초기 구속 상태에 있었던 의뢰인의 사안은 결코 간단하지 않았다.
Advertisement
이에 법승 변호인은 원활한 법률 조력을 위하여 우선적으로 구속적부심을 청구하여 의뢰인을 불구속 상태로 전환시켰다. 그렇지만 피해자가 다수인 점, 업무 자체가 타인 명의의 체크카드를 은밀히 전달받아 현금을 인출해 다시 다른 계좌로 이체해주는 이례적인 일인 점, 보이스피싱이 아니더라도 도박 자금을 전달한다는 것 자체로 불법이라는 것을 예상할 수 있었던 점 등 여러 가지 정황이 의뢰인에게 불리한 상황이었다.
Advertisement
◇ 감형 또는 집행유예 받기 원할 때 법원의 양형흐름 잘 이해하는 변호인 역할 중요해
참고로 집행유예 선고를 받은 자가 유예기간 중 고의로 범한 죄로 금고 이상의 실형을 선고받아 그 판결이 확정된 때에는 집행유예 선고는 효력을 잃는다. 집행유예가 실효되면 새로이 선고받은 형뿐만 아니라 이전에 집행이 유예되었던 형까지도 함께 복역하게 되어 불이익이 상당함을 기억해둬야 한다.
박주희 수원형사변호사는 "비록 범행 양상이 좋지 못했으나 적극적인 조력을 펼쳐 의뢰인이 실형 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었던 사안"이라며 "감형을 받거나 집행유예 판결을 받기 원할 때 법원의 양형흐름을 잘 이해하고 있는 변호인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 한 번 체감할 수 있었던 사안"이라고 회고했다.
한편, 법무법인 법승 수원사무소는 용인, 오산, 동탄, 광교, 화성 등 경기남부지역을 아울러 경제범죄, 성범죄, 강력범죄 등 형사 조력이 시급하게 필요한 이들에게 발 빠른 수원법률상담을 제공 중이다. 박주희 수원형사변호사 역시 용인, 오산, 동탄, 광교, 화성변호사로서 의뢰인에게 닥친 법률적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도록 신속, 정확한 조력을 펼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