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테크스냅] 인텔리안테크-HD현대, 선박 원격 음성통신 실증

by


시스코-HL로보틱스, 자율주행 주차 로봇 네트워크 기술 협력

▲ 위성통신 설루션 기업 인텔리안테크놀로지스와 HD현대가 완전 자율운항 선박의 핵심 기술인 '선박 원격 음성 통신' 실증 시험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22일 밝혔다. 양사는 선원이 탑승하지 않는 자율운항 선박이 육상 원격운용센터(ROC)를 통해 타 선박이나 해상교통관제센터(VTS)와 실시간 음성으로 소통할 수 있음을 입증했다. 실증 시험은 HD현대중공업이 건조 중인 9만8천㎥급 대형 에탄올 운반선에서 진행됐고 경기도 성남시 분당의 원격운용센터 관제사가 약 400km 떨어진 바다 위 선박의 통신 장비를 원격으로 조작, 인근의 다른 선박이나 VTS와 즉각적으로 쌍방향 교신하는 데 성공했다. 인텔리안테크는 이번 기술 상용화를 통해 자율운항 선박이 비상 상황이나 복잡한 입·출항 환경에서도 육상 관제사의 신속한 음성 지시를 받아 안전하게 운항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 시스코가 HL로보틱스와 자율주행 주차로봇 '파키(PARKIE)'의 무선 네트워크 기술에서 협력하는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시스코와 HL로보틱스는 파키의 성능을 향상하기 위해 무선 통신 안정성 강화, 고속 이동 환경에서 기지국 변경(핸드오버) 최적화, 무선 간섭 관리, 영상 품질 개선에 기술력을 모을 방침이다. 파키는 충북콘텐츠기업지원센터에 도입되어 실제 운영 중이다. (서울=연합뉴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