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황인범처럼 되고 싶어" 포항 'NEW 엔진' 김동진, 활약 비결은 '착실한 준비'...슈팅 자신감도 '활활'→"세리머니 기대해도 좋아"

이현석 기자

기사입력 2025-05-26 06:30


"황인범처럼 되고 싶어" 포항 'NEW 엔진' 김동진, 활약 비결은 '착…
안양=이현석 기자

"황인범처럼 되고 싶어" 포항 'NEW 엔진' 김동진, 활약 비결은 '착…
사진=한국프로축구연맹

[스포츠조선 이현석 기자]'포항 스틸러스의 신형 엔진' 김동진(22)은 언제나 활약할 준비를 하고 있었다. 팬들을 기대케 할 특급 세리머니도 준비 중이다.

포항은 23일 안양종합운동장에서 열린 FC안양과의 '하나은행 K리그1 2025' 15라운드 경기서 2대0으로 승리했다. 직전 광주FC와의 경기에서 0대1로 아쉽게 패했던 포항은 안양을 잡아내며 다시 분위기 반전에 성공했다. 포항은 후반 8분 어정원과 후반 16분 김인성의 득점이 터지며 안양을 제압했다.

중앙 미드필더로 선발 출전한 김동진도 승리의 주역 중 한 명이었다. 김동진은 후반 44분 교체되기 전까지 안양의 중원을 상대로 수비와 공격 모두에서 기여하며 포항 미드필더진에 안정감을 더했다. 김동진은 "승리가 필요한 시점이었는데, 결과를 가져왔다. 무실점과 함께 2대0이라는 스코어로 경기력도 잘 나온 것 같아서 후련하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 "최근 경기를 자주 출전하고 있는데, 좋은 퍼포먼스를 보여주고 싶은 욕심은 있지만 해야 할 역할이 따로 있다고 생각한다. 그냥 머리 박고 수비하고, 많이 뛰고 이런 정신으로 뛰자는 마음이다. 그런 부분이 잘 나오고 있지만, 턴오버나 패스 미스는 더 개선해야 한다"고 했다.


"황인범처럼 되고 싶어" 포항 'NEW 엔진' 김동진, 활약 비결은 '착…
사진=한국프로축구연맹
2024시즌을 앞두고 포항 유니폼을 입은 김동진은 영입 당시부터 큰 기대를 받았던 선수다. '한남대 에이스'로 화제를 모았고, 2023년 춘계연맹전 MVP를 시작으로 전국체전을 포함해 4관왕을 달성해 한남대의 4연패를 이끌었다. 포항에서도 첫 시즌 공식전 25경기, 리그에서만 18경기를 소화하며 많은 기회를 받았다. 하지만 김동진에게는 아쉬움이 더 컸던 데뷔 시즌이었다. 그는 "작년 프로 첫 시즌에 총 25경기에 출전해 많은 기회를 받았음에도, 임팩트도 없었고 좋은 퍼포먼스를 못 보여줬다고 생각한다. 팬분들이 기대하는 부분도 있었을 텐데 아쉬운 것이 많았다"고 했다.

올 시즌은 기회보다 기다림이 컸다. 4라운드 광주전에서 시즌 첫 출전과 함께 도움도 기록했으나, 다시 벤치에서 한 달이 넘는 시간을 기다려야 했다. 김동진은 실망하지 않고 다가올 기회를 위해 준비에 몰두했고, 다시 선발로서 기회를 잡았다. 울산과의 12라운드 이후 이날 경기 포함 리그 4경기 연속 선발로 나선 김동진은 "광주전에서 기회를 받았을 때도 아쉬운 부분이 많았다. 그래서 뒤에서 꿋꿋이 열심히 준비하고 있었다. 울산점을 기점으로 감독님이 좋게 봐주셨다. 계속 기회를 받고 있는데, 아직 자리를 잡았다고 표현할 수 없다. 매 경기 안주할 수 없다. 내 역할을 하다 보면 기회는 꾸준히 받을 수 있다. 경기를 못 뛰는 것에 대한 불만은 없고, 내 역할을 스스로 잘 준비하면 된다"고 했다.

자신감도 확실했다. 올 시즌 팬들 앞에서 장기인 슈팅과 킥을 제대로 보여주겠다는 의지도 내비쳤다. 김동진은 "슈팅과 킥력에 자신이 있다. 주변에서도 좋다는 얘기를 많이 들었다. 작년에는 압박감 때문에 오히려 못 보여줬다. 선배들도 슈팅이 좋으니 때리라는 말을 많이 한다. 경기마다 한두 개씩은 시도하고 있다. 언제든 시도할 마음은 준비됐다. 골을 넣는다면 세리머니도 정해놨는데 기대해도 좋다"며 웃었다.

성장을 위해선 확실한 목표도 필요한 법이다. 롤모델로 A대표팀 미드필더 황인범을 꼽았다. 김동진은 "예전에는 수비적인 부분, 파이터적인 부분이 부족해서 카세미루(브라질 출신)를 롤모델로 생각했다. 이제는 그 부분이 생겼다고 생각해서, 공수 밸런스를 다 갖춘 황인범 선수처럼 되고 싶은 마음이 있다"고 말했다.
이현석 기자 digh1229@sportschosun.com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