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손에 생겨난 극심한 가려움과 물집으로 몇 달 동안 고생을 한 직장인 B(34)씨. 단순한 습진이려니 생각해 약국에서 연고를 사 바르거나 틈틈이 핸드크림을 발랐는데도 나아지지 않아 고민을 하던 그때, 우연히 친구가 건넨 한포진 전후사진을 보고 본인의 증상과 매우 비슷하다는 느낌을 받았다.
대체 한포진은 왜 발생하는 것일까. 겉으로 드러나는 증상 때문에 한포진을 특정 피부문제로 여기는 경우가 많은데, 한포진은 우리 몸을 보호하는 방어 시스템인 면역체계의 교란으로 생겨나는 종합질환이다.
이와 관련 목동 고운결한의원 박정근 원장은 "화학물질이나 약품 등에 의한 잦은 피부자극이나 피로, 스트레스, 인스턴트 식품, 불규칙한 생활습관과 같은 생활 속 자극이 지속되면 인체 면역체계가 불안정해진다. 이로 인한 각종 이상현상이 피부장벽을 점차 무너뜨려 한포진증상을 유발하므로 면역기능을 회복하는 것에 치료초점을 맞추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체질과 증상에 맞는 한약, 침/약침, 외용치료, 외용제 등을 개별적으로 처방 받아 꾸준하게 병행해 나가면 면역체계의 균형이 잡히면서 체질이 개선되어 원인을 해결하고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
더불어 장갑 형태의 한포진 손팩을 활용하면 일상생활에 방해를 받지 않으면서도 당장의 가려움이나 수포, 염증, 각질, 건조함 등의 한포진증상을 제대로 관리할 수 있어 증상이 심하거나 바쁜 환자들에게 많은 도움이 된다.
정서적인 위축 외에 자칫 손발의 변형까지 불러올 수 있는 한포진 질환. 섣부르게 자가진단하여 병을 키우지 말고 적절한 치료로 신속하게 벗어나는 것이 바람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