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양양소식] 쓰레기 불법투기 감시장치 일제 점검…단속 병행

기사입력 2025-08-19 12:30

[연합뉴스 자료사진]
[양양군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양양=연합뉴스) ▲ 쓰레기 불법투기 감시장치 일제 점검…단속 병행 = 강원 양양군은 쓰레기 불법투기 근절과 청결한 환경 조성을 위해 다음 달 12일까지 쓰레기 불법투기 영상감시장치 전수 점검을 실시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를 통해 정상 작동 여부, 파손 여부, 영상 상태, 촬영 각도 등 전반적인 상태를 점검한다.

특히 불법 투기가 빈번한 지역에 폐쇄회로(CC)TV를 탄력적으로 이동·배치해 단속 효과를 높이고, 주민들이 카메라 설치를 인식해 스스로 올바른 폐기물 배출을 실천하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아울러 점검과 동시에 영상을 확인해 불법 투기 적발 시 현장 계도와 함께 과태료를 부과한다.

과태료 부과 대상은 종량제 봉투 미사용, 대형폐기물 스티커 미부착, 차량 등 운반 장비를 이용한 생활 폐기물 불법 투기 등이다.

이정민 군 환경과장은 "쾌적하고 청결한 양양군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지방(소)하천 불법 점용 행위 집중단속 추진 = 양양군은 지방(소) 하천구역 내 불법 점용으로 인한 국민 불편과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8월 25일부터 9월 12일까지 집중단속을 실시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단속은 하천 내 무단 점·사용으로 인한 위험 요소를 사전에 제거하고, 하천 관리 질서를 확립하기 위해 추진한다.

유수 소통을 방해하는 지장물 적치, 하천 시설물 무단 사용 등 다양한 불법 점용 행위에 대한 실태조사와 특별 지도·단속을 병행한다.

하천 구역은 공공의 이익을 위해 사용하는 공공용물이다.

무단 점용이나 불법 시설물 설치는 하천의 유수 소통을 방해하고 재해 발생 시 피해를 가중한다.

군 관계자는 "이번 집중단속을 통해 하천 내 불법 점용 행위를 근절하고 안전한 하천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