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돌출입, 양악수술과 돌출입수술 케이스 따로 있어

by
최근 돌출입을 가진 사람들에게서 양악수술과 돌출입수술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도 높게 나타나고 있다. 하지만 각자 수술법의 차이에 대한 자세한 이해가 부족해 부작용의 위험이 커지고 있다는 지적이다.

전문의들은 돌출입이나 주걱턱은 각자 맞는 수술법이 따로 있으며, 특히 양악수술(Le Fort)로 돌출입을 치료하다가는 오히려 합죽이 같은 입매가 된다거나, 수술 중 과다출혈, 수혈 및 수혈 부작용 등 심각한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티엘성형외과 안면윤곽성형센터 김지명 대표원장은 "보통 주걱턱 교정에 진행되는 양악수술로 돌출입을 교정할지, 상악 인중부위의 돌출된 잇몸을 교정하는 돌출입수술(ASO, 전방분절절골술)을 적용할지 정확히 진단해야 한다"며, "만일 양악수술을 돌출입 수술에 잘못 적용하게 되면 외적인 부분의 불만족 외에도 안면신경마비, 숨막힘 등 기능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또 치아교정과 돌출입수술도 차이가 있다. 물론 잇몸 뼈의 위치는 정상인 치아 돌출형은 단순 치아교정만으로 교정이 가능하다.

하지만 진단 단계에서 잘못돼 중증도 이상의 돌출입 환자에게 치아교정을 잘못 처방하게 되면 비용이나 시간의 낭비 외에도 재수술이 매우 까다롭기 대문에 반드시 실력과 경험이 충분한 의료진을 찾아 정확한 치료법에 대한 진단을 받는 것이 필수다.

자신이 돌출입인지 확인해 보려면 몇 가지 자가진단법을 살펴볼 수 있다. 우선 코 끝과 턱 끝을 자로 대어, 위 아래의 입술과 치아가 자에 눌리는 경우, 위 아래 앞니가 돌출되어 있고 입술이 두꺼운 경우, 입을 다물 때 입술에 힘이 들어가고 턱 끝에 주름이 잡히는 경우라면 돌출입을 의심해 볼 수 있다.

또 웃을 때 잇몸이 드러나 보이거나 코수술을 받았는데도 코가 낮아 보이고 입술이 많이 튀어나와 보이는 경우에도 돌출입수술에 의한 교정을 고려해 보는 것이 좋다.

만일 무턱과 주걱턱을 동반한 돌출입의 경우에는 돌출입수술과 함께 턱 수술이나 광대축소 수술 등 윤곽수술을 병행하는 것이 더 좋은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는 방법이 된다.

티엘성형외과 김지명 대표원장은 "돌출입이 들어간다고 해서 안면윤곽 자체가 아름다워지는 것은 아니다"며 "이런 경우 정확한 진단으로 돌출입수술과 함께 턱수술이나 광대축소수술 등을 병행하면 한층 갸름하고 세련된 이미지로 시너지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돌출입수술은 결코 간단한 수술이 아니며, 오히려 매우 까다롭고 어려운 수술이다. 따라서 반드시 심미안과 노하우, 다양한 수술사례를 가진 전문의를 통해 수술 받는 것이 바람직하며, 돌출입 수술 후 에는 교정과 치아관리를 위해 치과와의 협진 시스템을 적용한 성형외과를 찾을 것이 권장된다.
나성률 기자 nasy@sportschosun.com

Advertisement

Copyright (c) 스포츠조선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