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기성용 드디어 발탁, 브라질전 뛴다… 박주영은 제외

by
Advertisement
드디어 기성용(24·선덜랜드)이 홍명보호에 첫 승선했다. 하지만 아스널에서 설자리를 잃은 박주영(28)의 이름은 없었다.

Advertisement
홍명보 A대표팀 감독은 30일 서울 신문로 축구회관에서 브라질(10월 12일·서울), 말리(10월 15일·천안)와의 친선경기에 출전할 명단을 발표했다. 엔트리는 25명이었다.

단연 화제는 기성용의 첫 발탁이었다. 2014년 브라질월드컵 최종예선을 전후해 SNS 논란으로 홍역을 치른 기성용은 최근 선덜랜드로 이적했다. 홍 감독과는 인연이었다. 기성용은 지난해 런던올림픽에서 동메달 신화를 함께 연출했다.

Advertisement
논란에도 품을 떠나지 않았다. 홍 감독은 지난 7월 대한축구협회로부터 '엄중 경고'를 받은 기성용에게 이미 마지막 경고를 했다. "축구에서 옐로 카드가 어떤 의미를 갖는지는 더 잘 알 것이다"라고 했다. 옐로 카드 한 장으로는 그라운드를 누빌 수 있다. '엄중 경고와 선발 원칙은 별개'라는 게 홍 감독의 생각이다.

지난달 스완지시티에서 선덜랜드로 임대되기 직전, 아이티-크로아티아전 명단을 발표한 자리에선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게 사실이다. 경기에 출전하지 못하고 있다. 굳이 꼭 경기에 출전을 하지 못했기 때문에 선발하지 않았다는 것은 모든 선수들에게 동일하게 적용하고 있다"며 "그러나 기성용의 기량은 충분히 검증됐다. 지금 어려운 환경 속에 있기 때문에 더 지켜봐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다. 유럽 이적시장이 마감되기까지 기다리는게 맞다고 생각한다. 전에 터졌던 SNS 문제는 본인이 충분히 생각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그 문제는 아니다. 기성용의 팀내 입지와 앞으로의 행보를 지켜봐야 해서 선발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최근 새로운 기류가 형성됐다. 기성용은 선덜랜드 이적 후 4경기 연속 선발 출전해 풀타임을 소화했다. 경기 감각은 물론 체력도 정상 수준에 근접했다. 최강희 감독과 껄끄러웠던 기성용은 3월 26일 카타르와의 브라질월드컵 최종예선 5차전 이후 6개월여 만에 태극마크를 다시 달았다.

Advertisement
기성용이 승선한 반면 홍명보호 1~3기에서 주장 완장을 찬 하대성(28·서울)은 제외됐다. 하대성은 최근 큰 경기에서 흔들리는 모습을 보이며 홍 감독을 혼란케 했다. 반면 박주영은 발탁하지 않았다. 역시 출전 시간이 문제였다. 올시즌 박주영은 단 한 경기에도 출전하지 못했다.

기성용 이외에 유럽파는 지난달 그대로였다. 손흥민(21·레버쿠젠) 김보경(24·카디프시티) 이청용(25·볼턴) 구자철(24·볼프스부르크) 박주호(26·마인츠) 윤석영(23·QPR) 지동원(22·선덜랜드) 홍정호(24·아우크스부르크)가 승선했다.

Advertisement
수비라인도 지난달에 이어 동색이었다. 크로아티아전에서 맹활약한 최고참 곽태휘(32·알샤밥)가 재신임을 받았다. 여기에 홍명보호 1기에 발탁된 김진수(21·니가타)가 다시 부름을 받았다. 중원에서는 성남의 김태환(24)이 첫 발탁됐다. 김태환은 런던올림픽 아시아지역 최종예선에서 홍 감독과 인연을 맺었다.

최전방 공격수에는 조동건(27·수원)이 제외되고 구자철 지동원 이근호(28·상주)로 채웠다. 골키퍼에는 김진현(26·세레소 오사카) 대신 이범영(24·부산)이 재발탁됐다.

홍명보호는 유럽파를 중심으로 8일 파주NFC에서 소집된다. 9일 클래식 경기를 치르는 K-리거는 9일 밤과 10일 합류한다.
김성원 기자 newsme@sportschosun.com



◇홍명보호 브라질-말린 친선경기 명단(25명)

GK=정성룡(28·수원) 김승규(23·울산) 이범영(24·부산)

DF=박주호(26·마인츠) 윤석영(23·QPR) 김영권(23·광저우 헝다) 황석호(24·히로시마) 홍정호(24·제주) 곽태휘(32·알 샤밥) 이 용(27·울산) 김창수(28·가시와) 김진수(21·니가타)

MF=기성용(24·선덜랜드) 이청용(25·볼턴) 김보경(24·카디프시티) 윤일록(21) 고요한(25·이상 FC서울) 손흥민(21·레버쿠젠) 한국영(23·쇼난 벨마레) 이명주(23·포항) 박종우(24·부산) 김태환(24·성남)

FW=구자철(24·볼프스부르크) 지동원(22·선덜랜드) 이근호(28·상주 상무)



Copyright (c) 스포츠조선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