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뻔한 경품행사는 가고, 펀(fun)한 크리슈머들이 뜬다

by
날마다 색다른 것을 찾는 소비자가 늘고 온라인 툴이 더 다양해 지면서, 단순히 경품을 얻기 위한 이벤트의 시대는 지나갔다. 소비자들이 수동적인 소비에서 이제 스스로의 개성과 창의력을 표현하는 크리슈머(cresumer)로 점점 변화하면서, 이제 이벤트는 개인에게 또 하나의 재미난 경험을 선사할 수 있는 방식으로 그 성격이 진화한 것이다.

이처럼 '소비자의, 소비자에 의한, 소비자를 위한' 패러다임으로 전환되고 있는 시장에서 기업들이 살아남기 위해, 유통과 식·음료 등 다양한 업계들의 온라인 이벤트는 소비자와의 교감을 최우선시 하고 있다. 결국 전문가인 생산자와 비전문가인 소비자가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서로의 만족감을 충족시켜주고 있는 것.

이런 이벤트 참여 경험을 통해 소비자는 이제 경품은 물론 세상 하나뿐인 나만의 추억영상을 만들고, 내가 디자인한 제품을 소장하고, 내 인생의 뮤직비디오를 기획할 수 있게 되었다. 다수가 아닌 한 사람만을 위한 특별한 이벤트로 기억되기 위해 모든 브랜드는 오늘도 부단히 노력하고 있다.

도브 릴랭싱 팩토리 이벤트처럼 소비자들의 개성과 창의력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 행사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Advertisement
유니레버코리아 도브㈜는 지난 9월 말부터 오는 10월 25일까지 약 한달 간 '도브 릴랙싱 팩토리(Relaxing Factory)' 게임 이벤트를 진행한다. 바디워시 용액뿐만 아니라 용기의 모양과 디자인까지 직접 만들면 세상에서 하나뿐인 나만의 한정판 릴랙싱 케어 바디워시를 만들 수 있는 특별한 기회인 셈. 모바일 스토어에서 해당 게임을 다운 받으면, 도브의 신제품 릴랙싱 케어 바디워시의 원료인 코코넛·시어버터·아몬드를 자르고 빻고 흔들어서 나만의 바디워시를 만드는 체험이 가능하다. 릴랙싱 케어 바디워시를 가장 많이 만든 1등(1인)에게 제공되는 100만원 여행상품권을 비롯해, 릴랙싱 팩토리를 가장 많이 만든 랭킹왕 3인에게도 푸짐한 선물이 제공된다. 더불어, 베스트 패키지 디자인으로 뽑힌 1등(3인)에게는 본인 제작 3D용기는 물론 신제품 바디워시를 체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한편, 도브의 신제품 릴랙싱 케어 바디워시는 내추럴 식물 성분이 함유되어 피부에 순하게 편안한 보습을 선사할 뿐 아니라, 달콤하고 깊은 향이 지친 심신을 편안하고 안락하게 만들어 주는 바디워시로 주목받고 있다.

또한 흑맥주 기네스는 신규 캠페인 메이드 오브 모어 론칭 기념, 소비자들이 직접 자신의 'MORE 스토리'를 만들 수 있는 온·오프라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기네스 공식 페이스북에서 유명인사의 브랜드 필름 영상을 본 뒤 총 6가지 테마 중 자신이 추구하는 테마를 선택하면, 페이스북에 작성한 글들이 모여 '나만의 MORE 스토리'가 만들어지는 형태다. 이 밖에도 서울 시내 주요 지역의 기네스 업장에서는 인터뷰를 통해 자신의 'MORE 스토리'를 영상으로 간직할 수 있는 체험 공간인 '리얼 스튜디오(Real Studio)'를 운영할 계획으로, 지난 9월 30일 이태원을 시작해 강남 등지의 기네스 매장에서 약 3주간 진행된다.

Advertisement
한편 소비자가 직접 브랜드의 광고 이미지를 만들 수 있는 기회도 있다. 프랑스 아웃도어 브랜드 아이더가 지난 27일부터 페이스북을 통해 진행하는 소비자가 '디스 이즈 마이 시즌(This is my season)' 이벤트가 바로 그것. 소비자가 직접 2013 FW 시즌 광고 이미지를 만들 수 있는 이번 이벤트는, 아이더 페이스북에 방문해 '좋아요'를 누르고 FW 이민호 화보와 아이더 로고를 선택한 후 광고 카피를 입력하면 된다. 광고 이미지를 완성한 후 '스크랩 이벤트'에 참여해 이벤트 페이지를 자신의 담벼락에 올리면 이벤트 응모가 완료되는 형식. 관심있는 브랜드의 광고도 직접 만들고 아이더 칸티나 바람막이 재킷도 새롭게 체험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다소 보수적인 성격의 보험사에서도 소비자 참여 이벤트가 스며들었다. AIA생명은 새로운 브랜딩 캠페인 '더 리얼 라이프 컴퍼니(The Real Life Company)' 론칭을 기념해 UCC 이벤트를 진행한다. 10월 23일까지 더 리얼 라이프 컴퍼니를 소개하는 광고를 감상한 후, 영상의 주제를 나타내는 키워드와 본인의 이름을 넣어 자신만의 TV광고를 만드는 형식. 함께 추억할 수 있는 이야기가 담긴 나만의 리얼 라이프 무비를 통해 추억을 지인과도 함께 공유할 수 있는 특별한 기회를 제공한다.

Advertisement
유니레버 도브의 마케팅 담당자는 "소비자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선물하여 브랜드에 대한 호감을 높이기 위해 이번 이벤트를 기획했다"고 설명하며, "도브만의 가치를 소비자들이 좀 더 쉽게 체험하고 교감할 수 있는 이벤트를 통해, 소비자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전상희 기자 nowater@sportschosun.com





Copyright (c) 스포츠조선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