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물 대신 커피나 녹차, 맥주, 음료 등으로 대체할 수 있다는 생각들을 하기도 한다.
Advertisement
평소 물 이외의 음료를 즐겨 마시고 있다면 '만성탈수'를 의심해 볼 수 있다. 성인이 하루 마셔야 할 권장 섭취량은 2L로, 8잔 정도다.
Advertisement
유 박사는 "커피나 다른 음료가 무조건 나쁘다는 것은 아니다. 커피의 일부 성분은 각종 암을 예방하고, 에너지 소비량을 높여 다이어트에도 좋다. 물론 이는 건강한 사람에게 해당한다"며 "위궤양, 과민성 대장 질환, 심장이 예민한 경우 커피가 증상을 악화시킬 수도 있고 너무 피곤한 상태에서 마시면 피로를 가중시킬 수 있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물이 부족하면 쉽게 살이 찌고 잘 붓게 된다. 피부도 나빠지고 피로감도 자주 느낀다. 변비가 심해지고 잔병치레도 잦아질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에 약해지고 쉽게 늙게 된다. 만성탈수가 몸을 서서히 망가뜨리는 것이다.
또한 그는 만성 탈수로 인해 체중이 오히려 증가되는 현상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만성탈수는 첫째, 목마름과 배고픔을 혼동하게 한다. 물이 부족하면 목이 말라야 하는데, 여자들은 그것을 배고픔으로 느낀다. 그래서 만성 탈수가 오래될수록 비만이 되어간다. 둘째, 몸이 붓는 것과 살이 찌는 것을 혼동하게 한다. 만성 탈수 때문에 살이 찐 것을 자신은 부은 것이라고 느끼게 된다. 몸에 물이 많은 상태를 부기라고 오해하고, 물을 더 안 마시게 된다"고 말했다.
그렇다면 어떤 물을 마시는게 좋을까?
그는 "내 몸에 필요한 것은 미네랄이 아니다. 이미 가지고 있고, 매일 먹는 음식에도 미네랄은 충분하고 그걸 미네랄 워터를 통해 보충할 이유는 전혀 없다"며 "필요한 것은 물 H2O 그 자체다"고 밝혔다.
그는 "특정 성분을 따지기 전에 부족한 것은 단지 물 그 자체라는 사실을 기억하자. 수돗물이든, 정수기 물이든, 생수든 가리는 것 보다 물을 꾸준히 마시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물 대신 음료에 많이 노출된 것은 비단 어른들 뿐만이 아니다. 아이들의 경우엔 더 심각하다.
최근 제일기획과 한국리서치가 공동으로 서울 중·고등학생 총 800명을 대상으로 '2013년 청소년 음료 음용 실태'에 관한 일대일 면접 조사를 했다. 그 결과, 아이들은 하루 평균 4잔(약 841.8㎖)의 물을 마시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인 여자에 비해 아주 적은 양은 아니지만 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물 중에 보리차, 옥수수 차 등 끓인 물이 한 잔(약 224.2㎖) 포함되었다는 것이다. 차는 이뇨작용을 일으켜 마신 양의 1.5배를 몸에서 빼간다고 보면 아이들의 만성 탈수도 간과할 수 없다.
잘못된 음료 습관은 청소년 비만의 중요한 원인이 된다. 몸에 물이 부족하면 목마름이 배고픔으로 변하게 된다. 청소년기에는 맛이 강하고 자극적인 음식을 찾게 되고, 그 짝꿍으로 청량음료 등을 찾게 되므로 악순환이 일어날 수 있다. 아이들의 경우, 성인 여자와 비교했을 때 커피나 차 등을 자주 마시는 것은 아니므로 몸이 만성 탈수 상태까지는 아니지만, 청소년기는 '음료 습관'이 형성되는 시기이기에 물 마시는 것이 특히 중요하다.
이같은 심각성에 대해 현재 미국 등 지구촌 곳곳에서는 아이들에게 탄산음료가 아닌 물을 마시게 하는 운동이 일어나고 있다.
국내에서도 아이들에게 깨끗한 물을 마시게 하자는 캠페인이 호응을 얻고 있다.
웅진코웨이는 지난 4월부터 아이들에게 건강한 물 습관을 심어주기 위한 '코웨이 물 성장 프로젝트'를 실시해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나기도 했다. 프로젝트에 참여한 아이들은 6개월만에 목 마를땐 음료수 보다 물을 찾는 식습관 변화, 비만도 및 콜레스테롤 개선 효과를 보인 신체적 변화, 자아 회복 등의 심리적 변화 등을 경험했다.
이에 대해 유 박사는 "부모의 양육이나, 교육 환경에서 자연스럽게 아이들이 물을 마실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물은 아무런 맛이 없으므로 갑자기 마시려고 하면 어렵게 느껴질 수 있다"며 "2주 정도를 목표로 삼고 꾸준히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고 제안했다.
[소비자인사이트/스포츠조선] 장종호기자 bellho@sportschosun.com
연예 많이본뉴스
-
이효리, '60억 평창동 자택' 내부 포착…대형 거울 앞 '이상순♥' 밀착 포즈 -
갑자기 사라진 톱스타 “대인기피증..공백기 원치 않았다” -
딘딘, 캐나다로 떠난다…마약 의심 원천 차단 "귀국하면 검사 받을 것" -
‘정경미♥’ 윤형빈, 결혼 13년 차 위기..“AI 상담 꼴 보기 싫어” -
백지영♥정석원, 강남80평 아파트 살아도...주식 안 하는 '청정 자산' 자랑 -
‘배용준♥’ 반한 수진 첫사랑 비주얼에 미주도 긴장 “내 원샷 잡지마” -
박나래·'주사이모' 경찰 동시 소환…갑질은 '부인'·약물은 '침묵' -
생활고 루머 김장훈, 호텔 전경+풀빌라 인증샷 "저는 부자입니다♡"
스포츠 많이본뉴스
- 1."한국 선수 끔찍한 사고" 외신도 대충격! 사상 첫 결선행, 연습 레이스 도중 불의의 추락…비장의 무기 시도하다 부상, 결국 기권
- 2.다저스의 실패한 우승청부사, 폰세 백업은 싫어! → 노욕 때문에 아직도 백수 신세
- 3.엥 삼우주? '정우주(삼성) 강백호(KT)' 한화한테 왜 이러나. 도대체 무슨 일 → "14억4850만원 가까이 받을 수 있어"
- 4.류현진 2이닝 무실점→김주원 결승 스리런포…류지현호, '왕옌청 선발' 한화에 5-2 승리 [오키나와 현장]
- 5.[슈퍼컵 리뷰]"정정용의 전북도 무섭다" '모따 결승골→이적생 동반 맹활약'으로 대전 2-0 꺾고 K리그 슈퍼컵 우승+상금 2억 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