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 2004년작 비포 선 셋과 재회한 LG 디오스 정수기냉장고 CF
Advertisement
이 곡은 초반에 줄리 델피의 차분하면서 평온한 목소리를 통해 시청자들이 LG전자 정수기의 특징을 형상화한 부분에 집중하게끔 도와준다. 그리고 '놀라운 것은, 정수기가 아닌 냉장고 이야기라는 것'이라는 텍스트가 나올 때는 조금 더 빠른 템포로 바뀌어 정수기가 냉장고와 결합해 냉장고의 기존 개념을 한 단계 진화시킨 'LG 디오스 정수기냉장고'의 차별화된 가치를 시각적으로 전달한다.
Advertisement
지금 20~30대라면 어렸을 때 한 번쯤은 꼭 따라 불러봤을 만화영화 주제곡도 소비자의 향수를 불러 일으키는데 한 몫하고 있다. 11번가는 일본 애니메이션 '세일러문'의 콘셉트와 음악을 차용한 광고를 온에어하고 있다. 모델인 씨스타가 세일러문과 똑같이 변신했고, 세일러문의 중독성 있는 주제가에 11번가 '할인'에 대한 가사를 접목했다. 또한 할인의 마법으로 가격이 떨어지는 것을 상징하는 일명 '까까(깎아)춤'을 통해 11번가의 할인 혜택을 강조했다.
Advertisement
에스티앤컴퍼니의 '영어단기학교(이하 영단기)'광고는 인기 프로그램 JTBC '마녀사냥' 포맷을 재구성하고, 광고 내용을 제대로 전달하는 한 방을 배경음악으로 채택한 점에서 눈길을 끌고 있다.
◆ 국민 아이돌을 떠오르게 하는 하이마트 CF
하이마트 CF는 과거 인기 곡을 개사해 배경음악으로 활용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이번 겨울 신규 광고에는 하늘색 풍선을 흔들며 오빠를 외쳤던 많은 소녀 팬들의 향수를 불러 일으킨 GOD의 '하늘색풍선'이 등장했다. 국민 아이돌 GOD를 떠오르게 하는 광고인 것.
또한 '파란하늘 하늘색 풍선은 우리 맘속에 영원할꺼야'라는 가사를 '올 겨울엔 최신 PC로 하이마트에서 바꿀거야'로 개사해 '최신 PC도 하이마트에서 구입하자'는 키 메시지를 익숙한 멜로디를 통해 담아 전달력을 높였다.
업계 관계자는 "퍽퍽한 현실에서 벗어나고 싶은 마음으로 과거를 그리워하는 문화가 만들어낸 복고 열풍이 여전히 지속되고 있다"며 "광고에서도 이미 익숙한 멜로디로 친근감을 주고, 어렴풋한 과거의 기억을 불러 일으키는 역할까지 하는 광고 배경음악들이 인기를 얻고 있다"고 말했다.
[소비자인사이트/스포츠조선]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김민정 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