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 연구를 통해 운동기 질환의 치료효과를 증대시킬 성체줄기세포의 특성 분석 및 배양 기술을 개발하고 경주마의 운동기 질환에 대한 임상적용을 통해 치료효과를 평가할 수 있게 된다. 나아가 미래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말 줄기세포 치료제의 산업화와 다양한 임상사례가 확보되어 인간 줄기세포 치료제 개발 연구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Advertisement
운동량이 많아 운동기 질환 발생이 빈번한 경주마는 줄기세포 치료의 임상실험에 매우 적합한 대상이다. 그러나 말 분야에 있어 줄기세포에 대한 연구는 전 세계적으로 아직 초기단계로 특히 우리나라는 영국, 일본 등을 쫓아가는 수준에 머물러 있다. 기술우위점유 및 특허권 확보에 대한 경쟁이 전세계적으로 강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경주마의 성체줄기세포 활용 및 임상적용을 위해 검역본부가 KRA에 협력을 제안하게 됐다. KRA에서도 국가경쟁력 강화와 말산업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는 판단에 연구에 적극 동참하게 됐다.
Advertisement
검역본부 관계자는 "이 연구과제를 통해 임상시험의 통계가 축적되면, 우리나라 줄기세포 치료 수준을 한 단계 도약시키는 중요한 자료가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며 "가까운 미래는 아니지만, 훗날 세계의 경주마들이 국내에서 개발된 치료법을 사용할 만큼 산업화하는 것도 기대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나성률 기자 nasy@sportschosun.com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