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가장 깊은 바다, 에베레스트 산이 잠기고도 남을 깊이? '대단해'

by
가장 깊은 바다
Advertisement
'가장 깊은 바다'

Advertisement
세계에서 가장 깊은 바다가 공개돼 화제를 모으고 있다.

최근 온라인 커뮤니티에 세상에서 가장 깊은 바다로 알려진 '마리아나 해구(Mariana Trench)'에 대한 게시물이 게재됐다.

Advertisement
가장 깊은 바다는 괌 아래 위치한 '마리아나 해구'로, 이 해구는 길이 약 2,550㎞, 평균 너비 70㎞, 평균 수심은 7000~8000m에 이른다. 또한 '마리아나 해구'는 태평양 북마리아나 제도의 동쪽에서 남북방향 2550㎞의 길이로 뻗어있다.

마리아나 해구 중에서도 가장 깊은 부분인 챌린저 심연의 깊이는 1만 1033m에 달하는데 이는 해발 8848m인 에베레스트 산을 심연의 바닥에 놓았을 때 산 정상에서 물 표면까지 2.5km가 남을 정도의 깊이로 밝혀졌다.

Advertisement
특히 마리아나 해구 중에서도 가장 깊은 '티아즈 해연(Vityaz deep)'은 깊이가 무려 1만1033m로 알려졌다.

가장 깊은 바다는 춥고 수압이 엄청나며 완벽한 암흑 상태지만 다양한 생명체들이 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Advertisement
가장 깊은 바다 마이아나 해구에는 신발 밑창을 닮은 물고기, 빛을 내는 아귀목 같은 물고기, 새우와 게 같은 갑각류 등이 발견되었다.

극도로 뜨겁고 광물이 풍부하게 녹아 있는 해수가 검은 연기 기둥을 이루며 위로 치솟는 열수(熱水) 분출공은 생물학적으로 특히 중요한데 이곳은 심연 속의 미생물이 풍부한 오아시스로 아직도 알아내야 할 부분이 많은 복잡한 먹이사슬의 바탕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가장 깊은 바다 마리아나 해구에는 수명이 100년이 넘는 생명체가 많이 살고 있다고 알려져 눈길을 끌었다.

가장 깊은 바다에 네티즌들은 "가장 깊은 바다, 자연의 신비는 대단해", "가장 깊은 바다, 에베레스트가 잠기고도 남아?", "가장 깊은 바다, 정말 신기하다", "가장 깊은 바다, 저걸 어떻게 알아냈지?", "가장 깊은 바다, 우리나라랑 가깝다는 게 더 신기해" 등의 다양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스포츠조선닷컴>



Copyright (c) 스포츠조선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