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간헐적 운동, '1분 운동 1분 휴식'…비만-당뇨 환자에 효과

by
간헐적 운동
Advertisement
간헐적 운동

Advertisement
'SBS 스페셜'을 통해 소개된 '간헐적 운동'에 대해 네티즌들의 관심이 뜨겁다.

지난 29일 방송된 'SBS 스페셜'에서는 지난해 '끼니반란'으로 많은 화제를 불러일으킨 이윤민 PD의 2014년 화두 '몸짱반란-간헐적 운동에서 신체 리모델링까지' 편이 전파를 탔다.

Advertisement
이날 방송에서는 '몸만들기' 열풍의 허와 실을 조명하고, 짧게 운동하고도 효과는 몇 배로 나타나는 '간헐적 운동'에서부터 다양하고 올바른 '몸만들기 방법'을 제시했다.

세브란스 체크업 신체리모델링센터장 설준희 박사는 "불균형이 된 상태에서 근육을 강화시키면 불균형이 더 심해진다"며 무조건 하는 운동은 '독'과 같다고 지적한다.

Advertisement
특히 '간헐적 운동'의 세계적인 권위자 기발라 교수는 4분 간헐적 운동(타바타 방식)을 소개했다. 20초 운동과 10초 휴식을 8세트 반복하는 고강도 운동이지만 엘리트 스포츠맨을 위해 개발된 이 프로그램은 일반인에게는 무리가 될 수 있다.

이에 최근 연구된 완화 형태의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을 제시했다. 일명 '10×1 운동'으로 최대 능력(peak power)의 60%로 1분 운동, 1분 휴식을 10회 반복하는 형태다. 이는 타바타 운동보다 더 시행 가능성이 높으면서도 시간 측면에서 효율적이다.

Advertisement
제작진은 '10×1 운동'에 효과에 대해 "일반인뿐만 아니라 당뇨, 비만 환자들도 실천할 수 있는 운동법으로 2형 당뇨 환자들이 2주간 실천한 결과 혈당량이 눈에 띄게 줄어든 걸 확인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간헐적 운동을 접한 네티즌들은 "간헐적 운동, 이제 시간이 없다는 핑계도 못 하겠다", "간헐적 운동, 얼마나 효과가 좋기에?", "간헐적 운동, 비만과 당뇨에 효과적이라고?", "간헐적 운동, 오늘부터 시작해볼까?"등의 다양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스포츠조선닷컴>



Copyright (c) 스포츠조선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