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의 약 85%가 겪는다는 '번아웃(Burn out) 증후군'에 관심이 쏠렸다.
지난달 30일 방송된 MBC 다큐스페셜 '오늘도 피로한 당신, 번아웃'에서는 피로사회가 된 우리나라의 현주소를 되짚어봤다.
Advertisement
현대 사회의 탈진 증후군이나 연소 증후군을 뜻하는 신조어로, '번아웃 증후군'을 겪는 대표적인 직군은 간호사로 나타났다. 대한민국 간호사 70% 이상이 '번아웃 증후군'을 겪는다. 간호사는 환자를 돌보며 자기 일처럼 공감하게 되고, 돌보던 환자가 사망할 경우 스트레스는 극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dvertisement
'번아웃 증후군'은 단순한 스트레스가 아닌 수면장애, 우울증, 심리적 회피, 인지능력 저하와 같은 질병까지 유발하기 때문에 일중독 사회에서 또 하나의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 더욱이 심각할 경우 자살과 같은 극단적 선택을 하기도 한다고 전했다.
Advertisement
그렇다면 '번아웃 증후군'인지 아닌지 확인하는 간단한 방법은 무엇일까?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직장인 '번아웃 증후'군의 예방을 위해 취미생활 등과 심리적 공백을 메워 줄 다른 일에 몰두하는 것이 좋다고 권유하고 있다.
많은 네티즌들은 번아웃 증후군과 관련해 "번아웃 증후군, 쉴 때는 쉬면서 일을 해야겠군요", "번아웃 증후군, 직장인들의 대부분이 이러한 현상을 겪고 있군요", "번아웃 증후군, 요즘 자주 무기력해지는 것 같았는데...설마 나도?", "번아웃 증후군, 열심히 일한 당신 떠나라는 문구가 떠오르네요"등의 반응을 보이고 있다. <스포츠조선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