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하루 우유 섭취량'
지난달 20일 서울대학교에서 열린 '축산물 바로 알리기 연구회' 월례발표회에서 최윤재 서울대학교 농생명공학부 교수는 '하루 우유 세 잔 이상 섭취, 한국인에게 정말 유해한가?'라는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이날 최 교수는 "우유를 매일 한잔도 마시지 않는 한국인에게 스웨덴인과 같은 잣대를 적용하는 건 모순"이라고 지적했다.
이는 앞서 스웨덴 웁살라대학 칼 마이클슨 교수팀이 최근 브리티시 메디컬 저널을 통해 하루에 우유를 세 잔 이상 마시면 심장병 등으로 사망 위험이 높아진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한 것에 따른 설명이다.
이어 최 교수는 "동물성 식품을 많이 먹는 스웨덴 사람에겐 과량의 우유 섭취가 치명적일 수 있지만 국내 중·노년층은 채식과 탄수화물 위주의 식단으로 질 좋은 단백질과 지방 섭취량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라며, "우유 외에도 버터, 유제품, 육류 등 동물성 식품 섭취량이 많은 스웨덴 사람과는 다르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2012년 국민건강통계에 따르면, 한국인의 하루 평균 우유 섭취량은 75.3g으로 반 컵이 되지 않는 양이다.
이에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는 한국인의 특징을 고려한 우유 섭취 가이드 개발에 착수했다. 위원회 관계자는 우유에 대한 부정적 여론이 확산되는 것을 안타까워 하며 한국인 특성에 맞는 섭취 가이드라인을 보급하겠다는 뜻을 드러냈다.
한편 많은 네티즌들은 "한국인 하루 우유 섭취량 많이 부족한 실정", "한국인 하루 우유 섭취량 스웨덴과 같은 잣대로 오해 샀네", "스웨덴 사람과 달리 한국인 하루 우유 섭취량 너무 차이나네", "한국인 하루 우유 섭취량 단백질 섭취에 도움 될 듯", "한국인 하루 우유 섭취량 반 컵도 안되네", "한국인 하루 우유 섭취량 보니 우유 적당량 먹으면 괜찮을까", "한국인 하루 우유 섭취량 부정적인 여론 어떻게 잠재울까"등의 반응을 보이고 있다. <스포츠조선닷컴>
-
강예원, 사망한 父 채무만 11억.."밀린 월급 꼭 갚겠다" 직원들 앞 눈물 ('미우새') -
53세 주진모, '경사 심한' 오르막길 집 생활 고충.."민혜연♥ 지팡이 삼아 올라가" -
이윤석, 건강 열망에 '부분 가발'도 벗었다 "오래 살고 싶어" ('놀뭐') -
딘딘, 슬리피에 '800만원 결혼선물' 땅을 치고 후회.."어려서 화폐가치 몰랐다" -
"몰래 성형 좀 그만해" 강예원, 母도 놀란 '7번 성형 변천사' ('미우새') -
이 사람이 신동이라고? 5개월 만에 37kg 감량...몰라보게 달라진 '반전 근황' -
'오상진♥' 김소영, 딸 키울 땐 몰랐다...2개월 아들 행동에 "원래 이래요?" -
홍이설, 허남준과 열애설에 결국 입 열었다…"대학 동기일 뿐, 좋은 동료"
- 1.김민재 때문에 생애 첫 월드컵 폭망 위기, BBC 혹평 쏟아낸 분데스리가 골잡이, "패스도 제대로 못 받아" 혹평
- 2.스페인, "이강인 방출, 얼마나 멍청한 결정이었나" 분노...韓 에이스 월드컵에서 날뛰자, 또 맹비난 쏟아지는 라리가 구단
- 3.'69분 교체에 상처' 손흥민 가슴아픈 한마디 "체코전에서 전 한 거 없어요"…레전드 선배와 동료들은 "숨은 주역" 엄지[과달라하라 현장]
- 4.‘홍명보호 초대박’ 박지성 맨유 후계자는 김민재였나...스카우트 파견, 김민재 집중 관전 ‘체코전 완벽 활약’
- 5.미친 거 아니야? "홍명보 감독이 이강인 휴대폰 빼앗았다" 멕시코 매체 거짓 황당 루머 생성...곧바로 반박 당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