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카카오톡 프라이버시 기능 강화…비밀 채팅 모드 등 선보여

by
채팅방에서 비밀 채팅 시작하는 방법.
Advertisement
다음카카오(공동대표 최세훈, 이석우)가 8일 카카오톡 사용자들의 프라이버시 강화를 위해 1:1 비밀 채팅 모드와 채팅방 재초대 거부 기능을 추가했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다음카카오에 따르면 비밀 채팅 모드는 일반 채팅보다 사용자 정보 보호를 한 단계 더 강화한 새로운 형태의 대화방이다. 암호를 풀 수 있는 키를 서버에 저장하지 않고 핸드폰 등 개인 단말기에 저장하는 '종단간 암호화(end-to end encryption)' 기술을 적용, 암호화된 대화 내용을 풀 수 있는 암호키가 핸드폰에만 저장되어 서버에서 대화 내용을 확인할 방법이 원천적으로 차단된다.

비밀 채팅을 시작하는 방법은 두 가지다. 열려있는 1:1 채팅방의 더보기 메뉴에서 '비밀채팅'을 누르거나, 채팅 탭 하단의 채팅방 개설 버튼을 눌러 대화 상대를 선택한 뒤 채팅 종류를 '비밀 채팅'으로 선택하면 된다. 친구 목록에서 친구를 검색해 대화를 시작할 경우에는 바로 일반 채팅으로 넘어간다. 한 번 열린 비밀 채팅방은 카카오톡을 껐다가 켜도 유지되어 대화를 이어갈 수 있다.

Advertisement
그룹채팅방 재초대 거부 기능은 사용자가 원하지 않는 그룹채팅방에서 나간 후 재초대받는 것을 거부할 수 있도록 한 게 특징이다. 사이버 공간에서 발생하는 청소년 문제 예방 및 건강한 메신저 사용 문화 조성에 도움이 될 전망이다.

다음카카오 관계자는 "디지털 프라이버시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가하고, 재초대 거부 기능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돼왔던 만큼 비밀 채팅 모드와 재초대 거부기능을 도입하는 데 중점을 뒀다"며 "사용자의 의견과 사용경험을 서비스에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다음카카오의 비밀 채팅과 재초대 거부기능은 안드로이드 카카오톡 4.7.0버전에서 먼저 지원된다. 애플의 iOS는 일정이 정해지지는 않았지만 우선적으로 카카오톡 4.4.0 업데이트를 통해 제공될 예정이다.


김세형 기자 fax123@sportschosun.com



Copyright (c) 스포츠조선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