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간의 초저금리 시대가 유지되고 추가적인 금리 인하 가능성도 대두되고 있지만 변동금리 대출보다 고정금리 대출이 더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현재 수준의 금리정도를 만족하며 향후 금리인상기에 대비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12일 은행권에 따르면 우리은행의 주택담보대출 가운데 고정금리형은 잔액 기준으로 지난해 12월 23조972억원에서 지난달 25조5383억원으로 늘었다. 반면 변동금리형은 지난해 12월 39조6096억원을 기록한 뒤 지난달까지 39조원대를 유지하고 있다.
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 서비스의 운영자의 말에 따르면 "현재 주택대출 금리는 최저수준이다 보니 자신의 대출이자를 줄이기 위해 노력을 해야 한다. 현재 몇 가지 우대금리를 포함하면 2%대에도 주택대출이 판매되다 보니 꼭 자금이 필요하지 않아도 자신의 대출이자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전한다.
하지만 은행마다 우대금리항목과 대출상품이 다르다 보니 대출이 필요하다면 여러 은행에 문의를 해야 하지만 시간을 내기 힘든 현대인들에게는 어려운 일일 수밖에 없다. 그러다 보니 최근에는 직접 은행에 가지 않고 온라인으로 신청해 무료로 아파트담보대출금리를 비교하는 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 서비스가 큰 도움이 되고 있다.
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 서비스 '뱅크-아이'(http://www.bankni.co.kr) 관계자는 "현재 주택대출 금리가 최저수준이다 보니 대출문의가 급증하고 있다"면서 "당사는 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서비스 외에도 포장이사견적비교, 저렴한 소유권 셀프이전등기 안내를 진행하고 있어 주택을 구입하는 사람들에게 보다 편리한 이사가 될 수 있는 솔루션들을 제공 중"이라고 밝혔다.
'뱅크-아이' 측은 은행별 아파트 담보대출, 빌라 담보대출, 전세자금 대출, 오피스텔, 경락잔금대출, 주택구입자금대출, 햇살론 등의 대출금리를 무료로 비교할 수 있으며, 자신의 이자율을 계산 할 수 있는 대출 이자계산기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또 주택금융공사의 U-보금자리론에 대한 금리 정보안내도 제공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