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한국관광공사, 유튜브 채널 복구 및 재발 방지 긴급 대책 수립

by

한국관광공사가 운영하는 대표 유튜브 채널이 해커의 공격을 받았으나 지난 3일 완전 복구돼 정상 운영 중이라고 4일 밝혔다.

한국관광공상 따르면 범 내려온다' 등으로 세계인들의 사랑을 받은 '필더리듬오브코리아' 캠페인의 영상이 수록된 유튜브 채널 '이매진유어코리아(Imagine your Korea)'가 해킹 이후 즉시 복구됐지만 유튜브 운영사인 구글의 해킹 대응 조치에 의해 지난 9월 1일 19시부터 9월 3일 21시까지 서비스가 중단됐다. 이매진유어코리아 채널 구독자 수는 약 51만 명으로 전 세계 관광공사(청)가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 중 가장 많은 구독자 수를 보유하고 있다.

한국관광공사는 2022년 신규 필 더 리듬 오브 코리아 영상을 10월 중순 공개할 예정이며, 향후 추가 해킹 피해 발생에 대빌해 문화체육관광부와 공동으로 대응방안을 마련했다.

하나의 기관이 해커의 공격을 받으면 문화체육관광부를 중심으로 이를 신속히 공유하는 체계 마련 및 해킹으로 서비스가 중단되는 등 문제가 발생할 경우 유튜브를 운영하는 구글측과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긴급 통신망을 구축 등이다. 특히 정보보안 차원에서 보조계정을 신설하여 위기상황 발생 시 보조계정을 활용하여 서비스 중단을 최소화하기로 했다.

한국관광공사는 "유사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지속적인 대응방안 마련을 통해 한국관광 브랜드 홍보에 차질이 없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세형 기자 fax123@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