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울주군, 공약 주민배심원 35명 위촉…"체감정책 마련"

기사입력 2025-08-13 09:20

(울산=연합뉴스) 30일 이순걸 울산시 울주군수(오른쪽)가 취임 3주년을 맞아 울주군 삼남읍 서부노인복지관을 방문해 시설 이용자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격려한 뒤 경로식당에서 어르신 500여 명을 위해 배식 봉사활동을 했다. 2025.6.30 [울주군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young@yna.co.kr
(울산=연합뉴스) 이순걸 울주군수(가운데)가 4일 울주군 프레스센터에서 취임 100일 기념 기자회견을 열어 남부권 군립병원 건립과 영남알프스 케이블카 개발 등 주요 공약 추진 현황을 설명하고 있다. 2022.10.4[울주군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leeyoo@yna.co.kr


(울산=연합뉴스) 장영은 기자 = 울산 울주군은 13일 군청 문수홀에서 2025년 울주군 공약 주민배심원 위촉식 및 1차 회의를 개최했다.

공약 주민배심원은 주민이 직접 공약사업 추진 과정을 검토 및 평가하고, 필요시 공약 조정안 심의 역할을 한다.

공약 이행의 투명성과 신뢰도를 높이고, 주민이 공약사업 추진과정에 주체적으로 참여하는 기반이 된다.

올해 울주군은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와 함께 18세 이상 울주군민을 대상으로 ARS 무작위 추첨과 전화 면접을 거쳐 연령, 지역, 성별을 고려해 공약 주민배심원 35명을 위촉했다.

이들은 다음 달까지 총 3차례의 회의에 참여해 공약 이행 전반을 살피고, 공약사업에 대해 군민의 시각에서 다양한 의견을 제시한다.

이날 회의는 주민배심원 위촉과 교육, 분임 구성 및 토의 순으로 진행됐으며, 5개 분임은 차기 회의부터 본격적인 심의 절차에 들어간다.

울주군은 주민배심원단 회의에서 도출된 권고안을 공약 이행과정에 적극 반영해 군민이 공감할 수 있는 사업에 나선다.

민선 8기 울주군의 97개 공약사업 중 완료된 56개 사업을 포함해 공약 이행률은 80%에 이른다.

울주군은 올해 '민선8기 기초단체장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에서 SA등급을 받아 3년 연속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

이순걸 울주군수는 "공약사업 추진과정에서 군민의 다양한 의견을 듣고, 실생활에서 체감하는 정책을 마련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주민배심원을 적극 운영해 군민이 실질적으로 만족하는 공약사업을 추진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young@yna.co.kr

<연합뉴스>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