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수출컨소시엄' 단체 모집…"해외진출 공략 돌파구"

기사입력 2025-10-13 13:21

[중기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K-뷰티·패션 등 주요 소비재와 신기술 지원 강화



(서울=연합뉴스) 안용수 기자 = 중소벤처기업부는 '2026년 수출컨소시엄사업'에 참여할 주관 단체를 오는 24일까지 모집한다고 13일 밝혔다.

수출컨소시엄사업은 업종별 협·단체 등의 주관 단체가 10개 이상 중소기업이 참여하는 컨소시엄을 구성하면, 정부가 해외 현지에서 개최되는 전시회나 수출상담회의 비용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번 모집에서는 유망수출컨소시엄으로 선정되면 추가 선발 절차를 거치지 않고 3년 연속 지원 대상으로 확정할 예정이다.

주관 단체가 충분한 사전 준비기간을 확보하고, 전문성도 높여 중소기업의 참여 성과를 높이기 위한 목적이다.

이어 내년 지원 대상인 일반수출컨소시엄도 오는 2027년 1분기에 열리는 전시회 등에 참여를 신청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중소기업의 참여 수요가 높은 일부 전시회가 연초에 열리는 점을 고려한 것이다.

또 중소기업의 신흥 시장 진출 확대를 위해 K-뷰티, 패션 등 주요 소비재 분야와 테크서비스를 포함한 신기술 분야 지원을 강화한다.

올해는 80개 컨소시엄에 1천300여개 중소기업이 참여 중이며, 최근 사우디아라비아 정부와 협력해 중소벤처기업의 '중동 진출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중기부 관계자는 "수출컨소시엄은 불확실한 대외 환경에서 해외 진출 공략에 직접적인 돌파구가 될 것"이라며 "중소기업들이 수출 성과를 이어갈 수 있도록 주관단체 신청에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aayyss@yna.co.kr

<연합뉴스>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