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EPL감독들이 밝힌 성공하는 선수의 3가지 덕목?

by
Advertisement
'전술이해도, 정신력, 자신감.'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 전현직 감독들이 꼽은 성공하는 축구선수가 가져야할 3가지 덕목이다.

Advertisement
13일(한국시각) 프리미어리그감독협회(League Managers Association)가 감독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 결과를 공개했다. EPL에서 성공하기 위해 선수가 지녀야 할 최고의 가치 3개를 꼽는 질문에선 '멘탈' 부분에 대한 지지가 절대적이었다. '전술적인 이해(tactical awareness, 53%)' '멘탈의 힘(mental strenth, 47%)' '자신감(confidence, 47%)'을 '톱3' 항목으로 지목했다. 멘탈이 피지컬을 압도한다는 공감대는 절대적이었다. 전술을 이해하는 영리함, 어려운 상황을 돌파해내는 강한 정신력과 자신감을 축구선수가 지녀야 할 '최상위의 덕목' 삼았다. 실제로 이번 설문에서 '물리적인 힘'을 꼽은 감독은 단 1명에 그쳤다.

그라운드에 적용할 최고의 포메이션을 묻는 질문에 대다수 감독들은 '유연성(flexibility)이 관건'이라는 항목에 체크했다. 58%의 압도적인 지지율을 보여줬다. 틀에 박히거나 짜여진 기존 포메이션을 버렸다. 상황에 따라 유동적, 창의적이고 유연한 포메이션에 대한 절대적인 선호를 보여줬다. '4-4-2 등 엄격한 포메이션의 고수'를 지지한 감독은 12%로 소수에 그쳤다.

Advertisement
EPL에서 성공을 위해 팀을 만들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에 대해선, 3분의 1 이상의 감독이 '조직력(organisation)'이라고 응답했다. 29%는 볼 키핑(점유), 24%는 팀에 핵심 선수를 보유하는 것이라고 답했다.
전영지 기자 sky4us@sportschosun.com
Advertisement


Copyright (c) 스포츠조선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