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또한, 그룹내 계열사가 보유 또는 운용하고 있는 기업의 투자지분과 배당주 펀드를 활용하여 주주로서의 역할을 강화하고 이를 통해 기업의 배당성향을 높이는 내용도 포함되어 있다.
Advertisement
KB금융은 국내 1,900여개의 한국거래소 상장기업 중 배당 친화적인 300여개 기업을 배당 우수기업으로 선정해 금융 및 비금융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Advertisement
또한, 기타 금융거래에 있어서는 증권대행업무 수수료 할인, 자동차 렌탈 금융할인, 직원용 집단신용대출 및 단체보험 우대서비스 등 부가적인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Advertisement
배당기업에 대한 개인투자자의 투자확대 지원
먼저, 배당친화적 기업에 대한 개인투자자들의 투자정보 확대를 위해 그룹내 경영연구소 및 KB투자증권 리서치센터를 통한 KB의 배당 우수기업 선정정보, 해당 기업에 대한 추가적인 투자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아울러 동 정보를 바탕으로 개인투자자들의 배당친화적 기업에 대한 투자 확대를 위해 일정기간 배당주펀드 수수료 인하 및 배당우수기업에 대한 주식매매수수료 우대방안을 강구해 나갈 예정이며 계열사인 KB자산운용과 KB투자증권을 통해 배당주 관련 신상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하여 개인투자자들의 투자수요 확대를 도모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 KB국민카드는 배당우수기업과 업무제휴를 통하여 배당금을 선불카드로 지급 할 수 있는 신상품을 출시하고 카드사 수수료수익의 일부(0.5% 수준)를 선불카드를 통해 투자자에게 돌려주는 방안을 추진하는 등 그룹차원의 활성화 방안도 적극 검토하고 있다.
기업의 배당촉진을 위한 KB의 주주로서의 역할 강화
KB금융은 기관투자자들의 배당요구 확대를 통한 주주역할 강화가 정부의 배당 확대정책 지원을 위한 핵심 요소라는 판단하에, 계열사의 투자지분 보유 기업 및 KB자산운용이 운용하고 있는 배당주 펀드에 편입된 기업에 대해 합리적인 수준의 배당을 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의견을 제시해 나갈 계획이며, 나아가 배당주펀드 운용사 등과 공동 대응을 통해 투자 기업들의 추가적인 배당성향 확대를 도모해 나가고자 한다.
윤종규 회장은"KB금융 배당 활성화 지원 프로그램이 기업의 합리적인 배당 유도 및 국내 내수경제 활성화에 기여 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