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조지아 공장에서 생산된 제품은 완성차용(OE) 타이어에 전량 공급될 예정이며, 미국공장이 준공되면 해외 생산능력이 국내 생산능력을 앞서게 된다. 금호타이어 미국 공장은 2008년 착공 이후 글로벌 금융위기로 건설이 일시 중단됐다가 7년만에 재개되는 것으로 2016년 초부터 생산이 예상된다.
Advertisement
미국고무협회(RMA)에 따르면 북미 타이어 시장은 미국 시장의 경기 회복 예상과 함께 2013년부터 2018년까지 5%대 연평균성장률(CAGR)이 전망되고 있다. 미국의 경기 회복과 OE 수요 증가 등의 긍정적 요인은 미국 공장 건설 재개에 탄력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현지 공장 건설을 통해 북미 시장에서의 글로벌 완성차업체 및 현대-기아차의 OE 수요를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금호타이어는 국내 타이어 3사중 현대-기아 북미 공장의 공급량이 가장 많다.
Advertisement
지난 1975년 미국시장에 처음 진출한 금호타이어는 지속적으로 유통망을 확대해 교체용 시장(RE)에서 매출을 지속적으로 늘리고 있으며 북미 지역에서 브랜드 인지도 제고를 위해 인기 스포츠 마케팅을 후원하고 있다. 2010년부터 NBA의 강팀으로 손꼽히는 LA 레이커스와 마이애미 히트의 스폰서십에 이어 최근에는 NBA리그를 공식 후원하고 있다. 또한 미국 국민 스포츠라 불리는 미식축구리그(NFL)의 뉴욕 제츠를 후원하기도 했다.
남정석 기자 bluesky@sportschosun.com